전국 최초 디지털 주민자치 ‘인천온마을’

142개 주민자치회의 80%가 활동
인천 시민 누구나 접속해 의제 제안, 활동 가능

 

인천시가 디지털 주민자치 마을 커뮤니티인 ‘인천온마을’을 전국 최초로 개통해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인천온마을은 주민자치회와 마을공동체 운영 전 과정을 연계한 전자적 관리 체계로, 현재 인천온마을에 등록된 주민자치회는 142개이며 그중 80%인 114개 478명 회원이 활동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플랫폼 개통에 앞서 인천시는 작년 12월 주민자치회 업무에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157명 대상으로 사용자 교육도 완료했다. 교육 내용은 △ 업무 관리 △ 회계 관리 △ 사업 관리 △ 그룹관리 등이다.

 

인천 시민 누구나 인천온마을에 접속해 지역에 필요한 의제를 제안하고 활동 게시글과 진행 사업을 확인할 수 있다.

 

면 대 면으로 만나 나눌 수 있는 소개와 활동들, 의견 제시 등이 온라인에서도 똑같이 이루어져 주민자치 소통 창구로서 역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인천온마을 플랫폼에 접속해보니 △ 의제 발굴 △ 현황판 △ 주민 활동 그룹 △ 마을 자원 △ 인천온마을 소개 하부 카테고리로 나뉘어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먼저 의제 발굴은 주민 스스로 자신이 사는 마을을 바꿀 주제를 제안하고 공감하는 코너로, 2022년 8월부터 2023년 2월까지 주민 447명이 참여했다.

 

안전, 노인복지, 마을복지, 어르신활동, 친환경에너지 등 다양한 주제로 제안할 수 있다.

실제로 부평2동에 거주하는 한 주민은 의제 발굴을 통해 “OO 공원 주변 시설물 관리가 잘되지 않고 있다”며 정기적 청소와 관리를 제안했다.

미추홀구 주안동의 한 주민은 70㎜ 이상 강우 예보 시 반지하 대피 등 소방 안전 활동과 도로 침수 대비 활동을 제안했다.

 

제안마다 ‘좋아요’ 공감 표시와 ‘댓글’ 달기를 통해 해당 제안에 공감하거나 자기 생각을 표현할 수 있다.

 

 

현황판에는 인천시 내 자치구‧군의 활동 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현황판과 함께 인천온마을에서 활동하는 시민들의 숫자까지 파악할 수 있다.

 

시민들의 의견을 듣기 위한 온라인 투표와 함께 주민 활동 그룹의 현황이 자세히 나와 있다. 현재 인천온마을 상에는 147개의 주민 활동 그룹이 활동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마을만들기 공모 사업 공고처럼 정보를 제공하거나 주민자치회 정기회의 결과를 보고 형태로 올려놓는 등 주민자치회 활동의 이모저모를 공개하고 있다. ‘이달의 인기 그룹’에는 해당 그룹명을 필두로 주민자치회 그룹원과 분과 소개가 나와 있다.

 

인천시는 700여 개에 달하는 마을공동체 및 리빙랩 그룹들도 디지털 플랫폼 내 그룹생성과 승인과정을 통해 ‘인천온마을’ 내 활동을 이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마을의 공유공간, 사회적기업, 전문가 등 등록 및 수집된 마을의 자원을 지도 기반으로 제공해 시민들이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다.

 

정길수 인천시 스마트도시담당관 사업담당자는 “인천온마을 프로그램에는 주민자치회 말고도 마을공동체와 리빙랩 그룹의 활동을 기대한다”라며 “주민자치회 전체 회원 3,400여 명의 약 16%에 해당하는 560명가량이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어 본격적으로 활동하는 3월 전 교육과 주민자치회 그룹 생성과 함께 가입을 독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천온마을은 전국 최초의 주민자치 디지털 마을 플랫폼으로서 활성화된다면 지역주민이 손쉽게 연결되고 소통창구로서 시와 함께 성장을 기대해볼 수 있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