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연구예산개발 예산 대폭 삭감, 지역주민과 협력해 중장기대책 마련"하경옥 대전 유성구의원(노은2·3동, 신성동)

유성구 최초의 여성 의장으로 본지가 주관한 위민의정대상대회 수상자인 하경옥 의원은 구민을 위한 한결같은 의정활동으로 좋은 의원상을 제시한다.

 

지방정부_ 총선이 있는 올해 어떤 각오로 의정활동에 임하고 있나요?

하경옥 대전 유성구의회 의원_ 글로벌 경제 위기와 3고 현상으로 어려운 시기에 치러지는 22대 총선은 우리의 미래를 위한 중요한 선택입니다. 이번 선거가 민생안정을 최우선으로 공명정대하게 치러지도록 정당활동과 지방의회 의원으로서의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나가겠습니다. 아울러 제9대 유성구의회가 민생경제 회복과 구민들의 삶에 긍정적인 변화를 불러오도록 의정활동에 임하겠습니다.

 

지방정부_ 본지가 주관한 대한민국 위민의정대상대회 수상자이시며 탁월한 의정활동을 펼치셨는데, 의원이 되신 후 어떤 보람과 역할을 하고 있는지요?

하경옥_ 제8대 의회 때 유성구 최초의 여성 의장으로 선출됐고 대전시 구의회의장단협의회 전반기 회장과 전국시군자치구의회 의장협의회 전반기 감사로 활동하며 지방의회의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그러한 노력을 이어온 결과 ‘대한민국 헌정대상’을 수상하게 됐고 이어 조례 제정을 통해 ‘위민의정대상 우수상’과 ‘매니페스토 약속대상 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었습니다.

 

지방정부_ 그동안의 의정활동 중 좋은 성과를 거둔 3가지만 말씀 부탁드립니다.

하경옥_ 유성구는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카이스트 등 9개 대학이 집중된 대한민국 기술과학의 산실인데요, 전국 최초로 관내 중소·벤처기업의 혁신기술 실증화를 장려하기 위한 ‘테스트베드 지원조례’ 제정 및 개정을 통해 2023년에는 기업 제안 접수 34건 중 실증지원 합의 24건, 실증 추진 12건의 성과가 있었습니다. 또한 관내 연구기관과 대학의 연구직 분야에서 퇴직한 고경력 과학기술인들의 경험과 기술을 활용하기 위한 ‘고경력 과학기술인 지원조례’를 통해 은퇴과학자 사회활동 지원사업 추진으로 청소년 우수과학기술인재 양성에 대한 활동과 보람을 느끼도록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지방정부_ 타 지자체에 확산되면 좋을 조례도 추천해주세요.

하경옥_ 한부모가족이 안정적으로 가족의 기능을 유지하고 자립 기반을 조성할 수 있는 제도 마련을 위해 ‘유성구 한부모가족 지원 조례안’을 발의했습니다. 또한 자립 준비 청년들이 사회에 나와 좌절하지 않고 당당한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 정책을 마련하기 위한 ‘유성구 자립준비청년 등의 자립지원 조례안’을 발의해 자립준비 청년들이 지역 공동체의 건전한 일원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제도적 근거를 마련해 한정적·재정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방정부_ 올 한 해 꼭 이루고 싶은 의정활동 목표가 궁금합니다.

하경옥_ 최근 정부가 연구개발 예산을 대폭적으로 삭감한 가운데 대덕연구개발특구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를 품고 있는 유성의 지역경제에 큰 파장을 불러왔습니다. 연구개발 예산의 삭감은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선진국가로 도약해야 하는 상황에서 우리 유성 지역의 경제와 도시경쟁력뿐 아니라 국가연구개발을 크게 위축시키게 될 것입니다. 이에 따른 대책 마련을 위해 동료 의원들과 함께 정책연구회 활동을 통해 ‘연구개발 예산의 파급효과 분석 연구용역’을 추진하는 등 지속적인 활동을 이어오고 있으며 지역주민들과 함께 협력해 중장기적인 대책을 마련해나갈 계획입니다.

 

지방정부_ 지역구의 가장 큰 현안은 무엇이고 어떻게 돌파해나갈 계획이신지요?

하경옥_ 가장 큰 숙원사업 중 하나는 ‘지족 터널 개설사업’입니다. 유성구 13개 동 중 두 번째로 인구가 많은 노은3동은 삼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어 극심한 교통 정체로 인해 주민들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주변 지역과 연결할 수 있는 교통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족 터널 개설사업’을 조속히 추진해야 하며, 이를 위해 지역주민들과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노은동 마을 커뮤니티센터, 사회복지관 건립 및 반석천 정비, 신성동 행정복지센터 신축 및 공영주차장 조성과 탄동천 정비와 같은 지역 현안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돼 주민들이 다양한 문화, 복지 혜택을 누리고 양질의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계획입니다.

 

지방정부_ 지역구 구민들께 감사 인사와 앞으로의 다짐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하경옥_ 제7대 유성구의회 의원으로 당선된 이후 제9대 의회까지 거쳐오는 동안 구민의 대변자로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아낌없는 성원과 지지를 보내주신 구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앞으로도 유성구의 발전을 위해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에 더욱 충실하고 보다 성숙하고 전문성 있는 의정활동으로 구민 여러분의 성원에 보답하겠습니다. 앞으로의 의정활동도 관심 가지고 지켜봐주시기를 바라며 갑진년 새해 구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함께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하경옥 의원 약력

/ 청주대학교 산업경영대학원 석사

/ 제7·8·9대 대전 유성구의회 의원

/ 대전광역시 구의회의장협의회 회장(전)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