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읽기

1원도 알뜰하게 모은다~ 앱테크 트렌드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한 번 사는 인생 행복하게 살자는 ‘욜로’와 한 번에 큰돈을 지출하는 ‘플렉스’가 하나의 흐름이었다. 이제 그 흐름이 바뀌었다.

 

사과 한 개가 1만 원을 넘고, 금리가 내려갈 줄 모르는 고물가·고금리 현상이 지속하면서 1원도 아끼고 모으는 현상이 팽배해졌다.

 

이처럼 고물가와 고금리 시대에 주목받는 앱이 있으니, 일명 리워드 및 앱테크 앱이다.

 

스마트폰 앱을 실행해 누르기만 해도 1원에서 몇십원, 몇백원까지 돈이 적립되거나 기프티콘으로 교환할 수 있는 앱테크가 새로운 재테크 풍조로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스마트폰만 있으면 손쉽게 참여할 수 있어서 요즘 같은 경기침체기에 쏠쏠한 재테크 수단으로 환영받고 있지만, 일명 ‘스마트 폐지 줍기’란 멸칭으로도 불린다.

 

앱테크 종류는 다양하다. 걸음 수에 비례해 캐시를 적립할 수 있는 ‘만보기형 앱테크’, 앱에서 요구하는 미션을 수행하고 나면 포인트가 쌓여 현금처럼 쓸 수 있는 ‘미션형 앱테크’, 할인율이 적용되는 기프티콘을 구매해 생활비를 조금이라도 줄이는 ‘기프테크 앱’, 은행 등 금융권이 운영하는 앱에서 이벤트를 진행해 포인트를 적립하는 ‘금융형 리워드앱’ 등이다.

 

앱테크앱 이용자는 얼마나 될까? 지난해 구직 사이트 인크루트가 성인남녀 1,707명을 대상으로 설문한 결과, 앱테크 이용자는 75%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 클라우드 ‘앱테크 트렌드 분석 리포트’에 의하면, 앱테크 중 기프테크 앱 이용자 비율은 여성 69.1%, 남성 30.9%, 20대 비율은 여성 21.5%, 남성 11%로 나타났다.

 

최근 랭키파이가 조사한 앱테크 순위를 보면 네이버페이가 1순위, 캐시워크가 2순위를 기록했고 컬처랜드, 해피머니, 토스, 캐시닥이 뒤를 이었다. 성별 선호도는 1위 네이버페이의 경우 남성 575, 여성 43%, 2위 캐시워크는 남성 26%, 여성 74%가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별로는 네이버 페이가 10대 1%, 20대 15%, 30대 36%, 40대 26%, 50대 21%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서울에 사는 40대 회사원 이 모 씨는 “앱테크를 위해 서베이링크와 캐시워크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라며 “서베이링크는 설문조사에 응할 때마다 소정의 적립금을 쌓을 수 있어서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다. 또 캐시워크는 1만 보 걸으며 건강을 챙기고 소액의 적립금이지만, 나름 용돈이라고 생각해 쏠쏠하게 사용한다”고 만족해했다.

 

60대 주부 손 모 씨도 “자녀들이 알려줘서 만보기앱을 늘 켜두고 생활하고 있고, 인터넷 은행 앱을 통해서도 티끌 같지만 1원, 10원 모으는 재미를 느낀다”고 말했다.

 

고물가 시대의 자구책이자 부가 수익 창출 도구로서 대유행 중인 앱테크 앱. 경제 전문 블로거와 인플루언서 사이에서 앱테크를 통해 벌어들인 수익을 공개하며 인증 릴레이를 펼치면서 앱테크로 돈 모으는 방법까지 자세하게 공유되고 있다.

 

현대인의 10명 중 7.5명이 앱테크 하면서 부수입을 올린다는 이때, 대중 사이에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한 앱테크는 이제 한순간 유행에 그치지 않고 일상 속 필수품처럼 자리 잡고 있다.

 

 

[지방정부티비유=티비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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