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레나 라자칼시오 (Helena Rajakaltio)
핀란드 탐페레 대학교(University of Tampere, Finland) 교수
핀란드 교육의 원리
핀란드는 독립국가로서 역사가 100년밖에 안 되지만 건국 초기부터 기초교육에 대한 철학을 개발하고 모든정당이 이를 지지한다. 포용력을 중요한 교육가치로 삼고 창의적 교육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교사 양성에 5년이 걸리고 석사과정을 마친 후 박사과정을 밟는 교사가 많다. 영국과 미국 또는 그 외 다른 선진국들의 비교적 짧은 훈련 기간 및 높은 교체율과는 대조적으로 핀란드는 엄격한 사회적 사명과 수준이 높은 양질의 학문적 성취(박사과정)를 이룬 교사들을 전적으로 신뢰한다.
지속적이고 일관된 교육과 기초교육에 대한 꾸준한 지지는 핀란드 사회의 역사적 기반이 되었다. 다른 나라에서 개발된 정형화된 교육방식을 가져오기보다는 포괄적이고 창의적인 교육과 사회 변화의 포용력(민주주의)에 대한 자체 비전을 개발했다.
핀란드 교육의 기본 원칙은 모든 학생에게 학습과 성장의 동등한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초교육은 모든 어린이에게 동일하게 제공해야하며, 사전 테스트나 능력별 학급 편성과 같은 차별이 있어서는 안 된다.
교사의 역할
미국과 영국 교사들의 역할은 수동적인 ‘체제의 대리인’이고 교과과정 개발에 참여하지 않으며 교과과정은 자성, 자유, 판단력이 매우 제한되고 매뉴얼화돼있다. 또한 가르침은 시험을 위한 것이다. 반면 핀란드에서 교사는 교육과정을 만드는 창조자이자 주체이다. 핀란드 교사들은 높은 수준의 교육을 받기 때문에 의사보다 교사가 되기가 더 어렵고 사회적으로 존중받는다. 교사의 자율성을 인정하는 것이 핀란드 교육의 핵심 원칙이다.
교사는 교과과정의 큰 틀 안에서 자신만의 교수법과 접근법을 개발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자유가 보장된다. 교사가 교육과정을 만드는 것은 핀란드, 싱가포르, 캐나다 같은 나라에서 지향하는 방식이다. 핀란드에서 시험은 외부에서 강요하지 않고 교사의 재량에 따라 진행되며, 대부분의 교실은 시험과 평가 기반이 아닌 과제 수행을 기반으로 한 편안한 분위기를 갖는다.
핀란드에서 이상적인 교사란 학문 지식과 인성의 조화를 갖춘 교사이며 교사들을 시험하고 표준화하려는 노력은 잘못된 것이다.
핀란드 기초교육의 특징과 교육 비용
핀란드 기초교육은 지방자치단체가 진행하며 공공기금 지원을 받는다. 전체의 약 2% 수준인 사립학교도 국가의 교육과정과 정책에 따르며, 공공기금 지원을 받는다. 교육은 예비교육부터 시작해 고등교육까지 전부 무상으로 제공된다.
급식, 교과서, 건강 검진, 심리 상담, 교통비까지 무상으로 제공된다. 핀란드 학교 간 학생의 성취도 차이는 5% 미만이다. 핀란드 교육기관에 사용되는 공공 지출은 전체 GDP의 7%로 핀란드에서 학교는 공공시설이며,민간기업이 운용할 수 없다.
“적게 가르치고 더 배워라”라는 원칙에 따라 핀란드 중등교사들은 평균적으로 연간 약 600시간을 가르친다. (미국은 1080시간, 캐나다는 약 900시간) 가르치는 시간이 적으므로 핀란드의 아이들은 학교와 학교 외에서 공부하는 시간이 다른 나라의 아이들보다 적다. 핀란드 학교에서는 시험 없이 자유롭게 배우고 공부하는 문화가 조성돼있다. 유년기는 창의력과 상상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평화롭고 안정된 분위기를 조성해주어야 한다는 취지 아래 정규 교과는 7살이 되는 해부터 시작한다.
교육평가 정책
평가는 어떤 방식으로 발전을 시킬지에 대한 척도이지 관리가 목적이 아니다. 스스로 평가하도록 장려하며 국가나 외부의 통제가 없다. 높은 수준의 교사 교육이 최고의 교육 품질 보증 방법이며 국내 표준 시험이 없다. 학업 성취도에 대한 국가의 평가는 표본을 기본으로 하며 평가 결과 는 교수법, 교육체계, 그리고 교육과정 개선에 사용된다.
형성과정 기반 평가, 지역의 교과과정은 학생들의 학습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기초지표이다. 2016년도 교육개정을 통해 교사 주도형 평가가 확장되고 학습 성취도 외에 학교에서의 전반적인 태도 및 생활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게 된다.
교육 리더십
듀이의 말처럼 “학교는 민주적인 상호작용이 중요한 공간”으로 핀란드에서 교육은 사업의 일환이 될 수 없다.교장은 교사와 상호소통을 통해 교사가 교육에 열정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한다. 교사는 학생들이 시민으로서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교사들은 해당 지역을 대표하는 교육 지도자이며 단순히 행정 업무가 아닌 지역의 교육과정, 리더십 그리고 협력과정을 전반적으로 이해하고 수행하는 역할을 한다.
학교와 교사 간 협력과 네트워크를 형성해서 마을이나 도시 어린이들과 시민들의 복지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지역 기반 협력기관으로서 기능한다.
결론
1. 교양(Bildung) 교육은 핀란드에서 매우 독특하며 핀란드 기초교육의 핵심이다.
2. 학교에는 표준화된 시험이 없으며, 창의적 학습에 중점을 둔다. 평가는 과정이지 결과가 아니다. 과정에 대한 평가는 일상의 하나이다.
3. 핀란드의 모든 교사는 석사학위를 가진 전문가로서 자율권을 인정받고 대중의 신뢰를 받는다.
4. 교육적 리더십으로서 교육과정 개발은 신뢰의 과정이다. 교육과정 개발은 교육의 근간이자 교육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지적 과정이다. 교육과정개발에는 모든 교육 관련자가 참여한다. 핀란드의 교육과정은 ▲교육문화부 ▲핀란드 교육위원회▲자치단체, 이해관계자 ▲학교, 교장 ▲교사 간상호신뢰의 과정이다.
5. 교육은 민주주의에 의거한다. 민주주의는 또 교육적이다. 교육의 근간은 민주적 가치에 있으며 핀란드 교육은 언제나 사회적 평등과 긴밀하게 연관돼 있고 사회의 이해당사자가 모두 참여한다.
※이 글은 저자가 8월 19일 한국교원대학교에서 열린 전국 시·도교육청 국제학술대회에서 발표한 기조강연을 요약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