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앱 ‘경주로ON’, APEC 도우미로 거듭난다

경주시가 자체 개발한 스마트 관광플랫폼 ‘경주로ON’이 8일 기준 회원 수 93,229명을 기록, 가입자 10만 명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이는 전국 스마트관광도시 공모 지자체 중에서도 단연 돋보이는 성과로, 플랫폼 운영과 고도화 측면에서도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

 

‘경주로ON’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주관한 ‘2022 스마트 관광도시 조성사업’에 선정되며 본격적으로 구축되어 관광객에게 다음과 같은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 관광 편의성 강화…교통•숙박부터 문화유산 해설까지 한 손에

 

△관광지 정보 제공 △KTX, 렌터카 등 교통 예약 서비스 △숙박 및 체험 프로그램 예약 △주요 문화유산에 대한 디지털 해설 콘텐츠 제공 등 경주를 방문하는 관광객들이 편리하고 알찬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며, 실제 이용률도 지속적으로 상승 중이다.

 

특히 지난해 1‧2차에 걸쳐 서비스 고도화 작업을 실시했다.

이 과정에서 △기존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시키고 △짐 보관소 정보 제공 확대 △공영주차장 정보 제공 등 여행자 중심의 신규 기능도 대폭 추가되어 플랫폼 본연의 기능이 강화되었으며, 사용자들의 만족도도 함께 높아지고 있다.

 

□ 시민과 함께 만드는 플랫폼… 다양한 행사•협업도 인기

 

뿐만 아니라 시는 ‘경주로ON’의 운영을 시민과 함께하는 방향으로 이끌고 있다.

 

△동국대학교 와이즈 캠퍼스 서포터즈 운영 △경주시 관광홍보부장 ‘첨성이’ 캐릭터와의 협업 콘텐츠 △매월 ‘경주로ON Day’ 운영 △LCK 결승전, 신라문화제와 같은 지역행사와 연계한 홍보부스 운영 등 다채로운 이벤트를 통해 지속적인 사용자 유입을 유도하고, 시민 참여형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 2025 APEC 정상회의 앞두고 외국인 친화 서비스도 강화

 

시는 2025 APEC 정상회의를 앞두고 ‘경주로ON’을 외국인 관광객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글로벌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이를 위해 △외국어 지원 확대 △국제 관광객 맞춤 콘텐츠 제공 등 서비스 전반을 외국인 친화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 지역경제와 상생하는 스마트관광 추진

 

또한 올해는 ‘지역 상점 및 소상공인과의 협력’을 주요 방향으로 설정하여 △지역업체 연계 서포터즈 운영 △한수원 등 지역 기업과의 공동 마케팅 추진 등 지역 상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사업을 전개할 방침이다.

 

주낙영 경주시장은 “경주의 매력을 담은 ‘경주로ON’은 단순한 앱을 넘어, 경주를 여행하는 이들의 동반자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플랫폼 고도화와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10만 번째 가입자에게 특별한 이벤트도 마련해 기대에 보답하겠다”고 밝혔다.

[지방정부티비유=티비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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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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