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원 인천대학교 교수
4차 산업혁명 시대 지방공무원의 필요 역량
1. 감성적 교감능력
인간적 감성은 궁극적으로 발전한 ‘강한 인공지능’에도 불구하고 최후까지 남아있어야 할 인간 고유의 특성이다. 즉 감성은 인공지능이 발전하면서 직관이나 창의력까지 잠식하더라도 여전히 인간이 우세할 수 있는 역량이다. 감성적 교감능력 인재란 기계가 대체할 수 없는 감수성, 사색능력 등 인간 본연의 능력과 공직자로서의 소망을 정책과 행정서비스에 담아낼 수 있는 인재다.
첫째, 첨단기술(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드론, 로봇, 인공지능, 나노, 바이오 등)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러나 공직자로서의 사명감과 영혼을 잃지 않은 인재가 더 중요하다.
둘째, 인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자아 정체성을 토대로 소통하고 공감하며 협업을 이끌어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셋째, 풍부한 감수성을 가지고 다양성의 가치를 폭넓게 인정하고 감성적 교감을 중시해야 한다.
2. 융합·협업의 역량
궁극적으로 발전한 ‘강한 인공지능’은 스스로 이종 지식을 융합·통섭하고 다른 정보소스와 네트워킹함으로써창의적 결과물을 창출할 것이다. 그러나 그 이전의 ‘약한 인공지능’이 존재하는 한, 이 작업은 인간이 주도할수 있는 영역이다. 융합 협업 역량인재란 고유의 전문 영역을 갖고 있으면서 동시에 다른 전문 영역과 혹은 다른 전문가와 연결 막대를 통하여 연결함으로써 H자 지식체계나 사고력을 갖춘 인재를 말한다. 최근에 대두되고 있는 인재의 최고 덕목은 ‘전문성과 협업능력’인데 갈수록 더욱 중요해질 것이다.
첫째, 고유의 전문 영역을 갖고 있으면서 제2, 제3의 일탈적 영역에서 즐거움을 느끼고 환경 변화에 적응력을갖춘다.
둘째, 고유의 전문 영역을 다른 영역과 융합·통섭함으로써 구 패러다임의 행정과 정책을 창조적으로 파괴할수 있어야 한다.
셋째, 전문 영역에 대한 연구 능력과 관리 능력을 겸비함으로써 이론을 현실에 구체화하고 그 효과를 국민이체감하도록 만든다.
넷째, 무엇을 아는가보다 네트워크로 무엇을 찾을 수 있는 퇴화가 예상되는 직무가 한순간에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인력 대체 효과와 기술적 편익이 검증되고 사회의 기술적 대응력을 검토한 후 이해관계자 간 충분한 협의를거쳐 기능전환이 이루어져야 한다.
2. 융복합형 테크노크라트
정보통신기술, 생명기술, 나노기술 등의 혁명적인 발전과 기술 상호 간 융합, 실생활 적용이 확대되면서 인문사회계인력의 수요는 줄어들고 이공계 인력 위주의 기술직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기술직이라고 하더라도 지금과는 많이 다른 모습일 것이다. 인문사회적 소양 위에 전문영역을 확보한테크노크라트이며, 한 가지 기술이 아니라 제2의, 제3의 전문기술을 섭렵하여 융복합적 사고를 응용할 수 있는 ‘융복합형 테크노크라트’라고 할 수 있다. 국가교육과정에도 2018년부터 문이과 통합과정이 도입된다. 융복합형 테크노크라트의 종류 중 가장 비중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3대 전문가는 빅데이터 전문가, 프로그래머, 기술정책집행관이다.
첫째, 빅데이터 분야를 전문직렬로 신설하고 4대 직군을 신설할 필요가 있다. 빅데이터 전문가는 대체로 4가지 종류로 구분된다. 데이터 비즈니스맨은 활용 방안의 탐색, 데이터 창출자는 가공·분석·창출, 데이터 대리인은 분류·저장·유지관리, 데이터 연구가는 전문학술용도 활용에 종사한다. 이 중 공직에서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데이터 창출자로서 데이터의 깊이, 길이, 폭, 시점을 기준으로 빅데이터의 가치를 평가하고 가공한다. 주민서비스를 위한 양질의 데이터로부터 저가치 오픈데이터와 고가치 교환데이터를 선별하여 분석 활용한다.
둘째, 전산직렬과 통합한 프로그래머 관련 직렬이 필요하다. 우선 클라우드 컴퓨팅과 같은 협업 플랫폼이 공직 전체에 걸쳐 기반화됨으로써 정보보안 혹은 안보의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질 것이다.
알고리즘이 행정 전반에 적용되면서 프로그래밍을 외주에 맡기는 것은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고 정보보안과관련해서도 위험성이 너무 높다. 정보 관련 업체는 영세하거나 직원이 자주 교체되어 거래 비용이 많이 드는편이다. 특히 2018년 초·중·고 정규과목으로 코딩과목이 개설된다. 양질의 프로그래머를 조기에 유치하는 적적 모집이 필요하다.
셋째, 미래에는 기술 관련 사회문제가 급증함은 물론, 규제과학과 같이 과학의 이성적 정보와 사회 혹은 정치의 비이성적 욕구 사이의 경계가 흐릿해져 무엇이 진정 과학적 진실인지 판단하기 어려운 상황이 도래한다.여기에서 정부의 역할이 주목받을 것이다. 따라서 기술표준, 기술윤리, 기술공감 등과 관련한 기술정책 집행관을 양성하는 것이 절실하다.
※ 위 원고는 2017년도 한국지방자치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김동원 교수가 발표한 논문을 요약·정리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