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를 선도하는 타 지자체들의 발빠른 활동들을 알아보자.

김제시, 공무원 대상 4차 산업혁명 역량 강화 교육
김제시가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다가오는 미래에 선제적이고 체계적으로 대응해나가기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ICT(Information &Communication Technology) 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정보통신과에 따르면 이번 교육은 △ICT 핵심기술에 대한 이해와 분야별 대응전략 △4차 산업혁명시대 공무원의 역할과 지자체 활용방안 △4차 산업혁명과 도시의 혁신 (스마트시티) 등을 중점적으로 운영했다.
특히 이번 교육을 통해 우리의 일상에서 이미 생활화되고 세상의 흐름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가상현실, 블록체인, 비트코인,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등 정보통신기술이 융합된 4차 산업혁명의 흐름을 알고 ICT 핵심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임으로써 참석자들의 큰 호응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안동시,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양성 프로그램
안동시는 4차 산업혁명시대 인재양성 및 역량 강화를 위해 초·중·고등학생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2019년 4차 산업혁명 인재양성 프로그램’ 참여자를 모집했다. 초등과정 60명, 중·고등과정 45명, 일반인 30명 등 총 135명을 과정별로 모집했다. 교육비는 무료이며, 등록비(학생 3만 원, 성인 5만 원)는 교육 종료 후 수료자에 한해 전액 환급한다.
프로그램은 전문인력양성반(성인반), 진로체험반(초·중·고등)으로 운영된다.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진로체험반은 드론, SW 코딩, 로봇 코딩, 가상현실 과정을 운영하며,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전문인력 양성반은 드론, SW 코딩반으로 구성돼 있다.

공주시, ‘4차 산업혁명 맛보기’ 공무원 정보화교육
공주시가 시민들에게 개방된 상설 정보화교육장 휴강기간을 통해 40여 명의 공무원을 대상으로 4차 산업혁명 관련 정보화교육을 열었다. 이번 ‘4차 산업혁명 맛보기’ 정보화교육은 각 과정별 20명씩 스크래치 게임을 통한 블록코딩 이해와 3D 프린터를 활용한 나만의 작품 만들기 2개 과정으로 이뤄졌다.
‘스크래치 게임을 통한 블록코딩 이해’는 게임을 만들고 활용하는 데 사용되는 블록코딩 프로그램으로, 기존의 텍스트 코딩이 아닌 블록 코딩의 형태로 기본 사용법을 익히고 변수, 리스트개념 등을
활용해 게임을 만들어보는 과정으로 진행됐다.
또한 ‘3D 프린터를 활용한 나만의 작품 만들기’는 3D설계 소프트웨어를 활용해 3D프린터로 나만의 작품을 출력하는 교육으로, 입체적인 3차원 형상의 데이터를 컴퓨터를 활용, 팅커캐드(Tinkercad)
모델링 프로그램을 실습한 후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보는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