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난리 난 스마트 끝판왕 스마트 버스정류장이 서울에?

최근 외신들의 찬사와 해외 네티즌의 부러움을 한 몸에 받은 스마트 버스정류장이 화제다. 외국의 이야기냐고? 대한민국 서울에 떡!하니 서 있는 성동구 스마트쉼터를 찾았다.

 

 

“한국 서울의 새로운 버스정류소는 코로나 시대에 바이러스와 함께 살아가는 법을 보여준다.”(미국
CNN)


“코로나19 감염에 맞서기 위해 설계된 스마트 버스정류소가 서울의 거리에 나타났다.”(영국 로이터 통신)


“한국의 새로운 버스정류장이 우리가 지금 공상과학 세상에 살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착각이 들게 한다.”(미국 뉴스위크)


CNN, BBC, AFP, 로이터 등 외신들의 찬사를 한 몸에 받고 있는 스마트 버스정류소는 서울 성동구 스마트쉼터다.


뭐가 그렇게 좋기에 해외에서 그 난리?
전 세계가 극찬하는 최첨단 버스정류장 휴식처 성동 스마트쉼터. 세계 주요 언론들은 코로나19 감염증 K방역의 혁신적인 개발품이라며 찬사를 아끼지 않고 있다.

 

성동구가 성동구청 앞을 시작으로 상왕십리역, 한양대 정문, 성동세무서, 금호역 등 지역 내 버스정류장 10개소에 스마트 기술을 입힌 성동스마트 쉼터를 선보였다.


기본적인 냉·난방은 물론 열화상카메라가 설치돼 있어 출입을 꼼꼼히 체크하고 바이러스 차단 UV살균과 미세먼지 조절, 인공지능 CCTV, 디지털 사이니지 화면 등 최첨단 스마트 기술이 집적돼 있다.


탁 트인 3면 유리 공간에 무선충전기가 있는 간이 테이블과 의자, 듣기만 해도 치유될 것 같은 음악까지. 카페보다 더 안전하고 깨끗한 쉼터인 셈이다.

 

 

시민 반응도 폭발적~
시민들의 반응도 폭발적이다.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갑작스러운 폭우나 폭염, 한파를 피할 수 있고 무료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것은 물론 실시간으로 교통 정보까지 제공해줘 이용자들은 “이런 곳이 다 있냐”며 감탄하기도 한다.


전철 3호선 금호역 4번 출구 앞 버스정류소 옆 스마트 쉼터를 찾은 기자는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2단계로 격상된 시점에 발열 체크는 물론이고 UV 소독까지 꼼꼼히 해주니 안심이 됐다.

 


스마트쉼터에서 시민의 안내를 돕는 도우미는 “이 동네 아파트 주민들이 엄청 좋아한다”며 “이상 음원 감지 시스템도 있어 비명 소리라든가 이상한 소리를 감지하는 경우 통합 관제센터로 바로 연결하는 기능도
갖췄다”고 스마트쉼터를 안내했다.


압구정동 방향으로 가는 버스를 기다리는 한 시민은 “업무차 이곳에 들렀다가 버스 타려고 왔는데 서울 시내에 이런 곳이 있는 줄 처음 알았다”라며 “서울이 세계적인 도시인 줄은 알았지만 코로나19 시대에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 시민을 배려하고 생각해주니 너무 고맙다”고 말했다.


성동구에 따르면 하루 이용객 수는 200~300명에달한다.


사계절 내내 미세먼지가 기승부리고 코로나19까지 유행하는 상황에서 스마트쉼터는 버스를 기다리는 몇 분이라도 잠시나마 숨을 고를 수 있는 안전한 쉼터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더욱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춘 IoT 원격 관제와 스마트 안전 및 편의기술을 체험해보는 진화한 쉼터다.

배너
배너

발행인의 글


태안군, ‘반려동물 숙박대전’ … 최대 5만원 할인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충남 태안군이 ‘2025 태안 방문의 해’를 맞아 반려동물 동반 숙박업소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특별한 행사를 마련한다. 군은 5월 23일부터 6월 30일까지 태안군 소재 반려동물 동반가능 숙소 및 캠핑시설을 이용하는 반려인에게 최대 5만 원의 숙박료를 할인해 주는 ‘반려동물 동반여행 숙박대전’ 이벤트를 진행키로 하고 5월 9일부터 할인 쿠폰 발급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반려동물 동반 가능 숙박업소 및 캠핑시설이 총 200여 곳에 달하는 태안군만의 강점을 부각시키고 ‘반려동물 동반 여행지’ 태안의 이미지를 널리 알리고자 추진된다. 특히, 올해 ‘태안 방문의 해’를 맞아 태안의 매력을 알리기 위해 펜션 및 풀빌라 등 일반 숙박업소 뿐만 아니라 캠핑 및 글램핑 시설도 할인 대상에 포함시켜 전국 반려인들의 높은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최대 할인 금액은 5만 원으로 7만 원 이상 숙박시설 이용 시 적용되며, 5만 원 이상 숙박시설을 이용할 경우 3만 원권 쿠폰이 지급된다. 아울러 캠핑장은 3만 원 이상 이용 시 2만 원권, 2만 원 이상 이용할 경우 1만 5천 원권 쿠폰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오는 6월 7일 안면읍 꽃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