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기고

4차 산업혁명과 지방자치단체의 대응 방향

 

4차 산업혁명은 우리 곁에 와 있다 
인류는 세 차례의 산업혁명이라는 큰 전환기를 거쳐왔는데, 1차 산업혁명은 증기기관을 통한 기계적 변혁이었고, 2차 산업혁명은 전기의 힘을 이용한 대량생산 시스템 구축이었으며, 3차 산업혁명은 컴퓨터와 인터넷를 통한 정보화 혁신이었 다. 그리고 이제는 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화의 쓰나미 속에 놓여있다. 


4차 산업혁명이란, ICBAM 즉,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Cloud), 빅데이터(Big Data),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모바일 디바이스(Mobile) 및 3D프린 팅, 생명공학, 사이버 물리시스템 등 첨 단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하여 오프 라인 현장은 물론 실세계 모든 사물들의 지능화(Intelligence)와 초연결(Hyper- Connection)을 지향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일컫는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4차 산업혁명의 기반 이 되는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서 무서운 속도로 발전을 이룩하였다. 무선인 터넷 보급률은 2011년에 OECD 회원국 최초로 100%를 달성하였고, 스마트폰 보급률이 2016년에 91%로 세계 1위를 차지하였으며, 인터넷 이용률도 2015년 기준 89.9%로 최고 수준에 이르는 등 인프라가 잘 구축되어 있다. 이러한 힘을 바탕 으로 UN이 평가하는 전자정부 분야에서 지난 6년간 세계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4차 산업혁명이란 명칭은 세계경제포럼 (WEF)의 창립자이자 회장인 클라우스 슈 밥(Klaus Schwab)에 의해 2016년 세계 경제포럼에서 주창되었다. 그리고 세계 각 나라들은 이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가적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ICT신기술을 적용한 새로운 공공서비스 
우리나라는 그동안 전자정부를 통해 행정 내부의 업무 효율화를 이루었고, 민원서 비스의 경우 국민 맞춤형에 중점을 두고 편의성과 신속성을 추구한 결과,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민원서비스 분야는 이미 세계 최고 수준에 이르렀다. 그리고 ICT 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민원서비스뿐만 아니라 새로운 서비스가 개발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어 있다. 

 

예를 들어, 소규모 농촌지역 독거노인 들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원격진료 및 사물인터넷(IoT) 약품상자를 활용하는 U-Care서비스라든지, IoT기반 공공쓰레기통 및 RFID를 활용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가 그것이다. 이제는 국가 단위뿐만 아니라 각 자치단체의 지역적 특성에 맞는 지역 단위의 서비스가 효율적으로 개발되 는 시기가 도래된 것이다. 


ICT신기술의 총아라고 일컬어지는 스마트 시티(Smart City)는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도시의 공공서비스 기능을 융복합화하고 네트워크화 한 이른바 똑똑한 도시를 일컫는다. 스마트시티는 지방자치단 체가 발전의 주체가 되는 영역으로서 세계 각국의 도시들은 융복합 행정의 놀라운 시너지효과에 주목하면서 시민들에게 보다 편리한 삶을 제공하고 예산을 절감하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다. 


스페인 바로셀로나의 경우, 스마트 주차 기술을 도입하여 시민들에게 비어있는 주차 공간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함으로써 시민들은 주차공간을 찾아 헤매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었고, 시내 교통혼잡 문제의 해결과 매년 엄청난 주차요금 수익을 창 출하고 있다. 독일 함부르크의 경우, 항구의 특성에 맞게 사물인터넷(IoT) 및 스마트 도로 기술을 도입하여 선박이 근처에 접근할 때 자동으로 다리를 들어 올릴 수 있도록 개선함으로써 항만 운영비의 75% 를 절감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한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 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여 정보 통신 분야뿐만 아니라 경제, 과학, 문화예술 등 사회 전 분야에 걸쳐 각 분야의 융복합을 통한 창조적인 공공 서비스 제공에 힘을 쏟고 있다. 


지방자치단체 공무원의 역량강화 필요

볼록렌즈와 오목렌즈는 서로 분리되어 있 을 때에는 확대 또는 축소 중 1개의 기능 만 갖지만 이를 기술적으로 융복합 할 때 비로소 본래의 기능을 훨씬 뛰어넘는 마력이 생겨서 망원경이나 현미경을 만들 수 있다. 


옛말에 ‘구슬이 서 말이라도 꿰어야 보배’ 라는 말이 있듯이 관련 인프라가 아무리 잘 구축되어 있을지라도 지자체 공무원들 의 융복합 행정마인드와 노력이 뒷받침되 어야만 비로소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 은 지방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큰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는 관련 역량을 강화시키는 일을 서둘러야 한다. 


첫째, 중앙정부는 지방자치단체의 융복합 행정 추진에 걸림돌이 된다고 지적되는 법제도와 행정규제를 과감하게 철폐 또는 개선함으로써 지자체를 적극 지원하여야 한다. 둘째,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들은 시대적 변화에 맞게 행정마인드를 전환 시켜야 한다. 과거 산업화 시대에 최적화 된 지역 인재들은 협업보다는 분업에, 융복합적 사고보다는 경직된 사고에 익숙해져 있는 것이 현실이므로 이것부터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 셋째, 부서 간 추진업무 공유 및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현재의 지자체 행정조 직은 대부분 업무영역별 칸막이가 세분화 된 구조라서 부서 간 소통이 미흡하다. 이러한 조직문화를 개선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반영하는 시스템을 갖추도록 노력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노력이 뒷받침될 때 지방자치단체 는 지역 특성에 맞는 공공서비스 제공, 그 리고 주민행복이라는 목표에 성큼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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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인의 글


"대전·충남 ‘통합 이익’ 주민에 다 돌아간다" [정재근 대전·충남 행정통합 추진위원장]

계룡산이 겹겹이 두른 저 푸르름은 동쪽 대전을 물들이고 서쪽북쪽내포평야까지 이어지고 사방의 저 물소리는 한밭 땅을 휘돌고 충청 깊숙이 스며드니 이미 경계는 없고 같은 사투리 닮은 웃음, 충청인 듯 대전인 듯, 사람은 다 같은 사람 아닌가. 정재근 대전충남 행정통합 공동추진위원장의 말이다. 한국유교문화진흥원 정재근 원장은 오늘 대전·충남 행정통합 민간 공동위원장으로 만났다. 오랜 행안부 관료 생활이 이 자리로 이끌었고 정 위원장은 대전과 충남을 넘나들며 아래 윗사람 가리지 않고 의견을 듣고 전하며 통합에 한 걸음씩 나아가고 있다. 청주·청원 그리고 마창진 통합 실무를 지휘한 경험은 대한민국 공직자에겐 매우 드문 사례. 그래서 그는 ‘통합’에 적임이다. 국가개조라는 소명이 그를 이끌고 있다. 이제 통합 작업은 대선을 기점으로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그의 공직 생활의 나침반이 된 건 ‘I WANT TO BE A PERSON WHOSE PLACE HAS PROUD. 나는 내 고향이 자랑스러워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는 링컨의 말. 그 말은 그를 지방 공무원 헌신으로 인도했다. 이제 대전·충남통합은 정재근의 기쁨, 정재근을 낳은 논산의 자랑이

호주 노동委 “보육교사 등 50만명 임금 최대 35% 올려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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