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선거판 핵심 전략된 유튜브 쇼츠,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업로드하는 방법은?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를 앞두고 짧고 간결한 메시지를 던질 수 있는 유튜브 쇼츠가 선거 전략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유튜브 쇼츠 영상 업로드 방법을 소개한다.

유튜브가 세상을 장악하더니 이제 유튜브 쇼츠가 나와 제2의 전성기를 맞이 하고 있다. 

특히 2022년 대한민국에서는 3월 대통령선거와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후보자들마다 자신의 공약이나 메시지를 유튜브쇼츠를 활용해 어떻게 하면 보다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을지 고민하며 알리고 있다. 

  

유튜브 쇼츠는 59초 이내의 짧은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으로 이미 유튜브에 올라온 다양한 영상들 중 가장 임팩트있는 부분을 스마트폰의 화면녹화 기능을 활용하여 9:16의 비율로 조정을 하여 배경음악과 텍스트를 삽입해 누구라도 손쉽게 업로드할 수 있다.   

 

짧고 다양한 디자인을 입힌 영상 업로드 플랫폼인 '틱톡'이 인기를 끌면서 유튜브에서 이를 대항해 만든 기능인데, 유튜브 쇼츠가 이제 이번 선거의 필승 전략이 되고 있다.  누구나 소지하고 있는 스마트폰에서 유튜브 쇼츠 영상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을지 소개한다.  

 

 

1. 촬영 VS. 녹화 VS. 외부영상 

우선 유튜브 쇼츠에서 직접 영상을 촬영할지 아니면 폰에 저장된 영상, 유튜브 등 다른 동영상 플랫폼에 올라온 영상을 사용할지 선택한다.  

 

2. 쇼츠로 촬영 시 

직접 영상을 촬영할 경우 유튜브 쇼츠에서 59초 이내의 영상을 촬영한 후 글씨 크기나 색을 조정하여 텍스트를 화면의 어느 곳에서든 드래그를 하여 넣을 수 있다. 저작권에 구애받지 않는 음악을 넣어 보다 재미있게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한다. 

 

3. (외부 영상 사용시) 스마트폰 내 화면녹화기능 사용

 

 

이미 스마트폰에서 저장된 영상의 경우 우선 유튜브 쇼츠에 맞는 사이즈로 편집을 해야 한다. 유튜브를 비롯해 다양한 플랫폼에 올라온 영상을 스마트폰 화면을 내려서 '화면녹화' 기능을 활용해 임팩트있는 부분을 녹화한다.  

 

4. 9:16 화면비율 조정 

 

 

저장된 영상을 1분이 넘지 않도록 편집한다. 이후 9:16의 비율로 화면 비율을 조정한다. 

 

5. 적절한 배경 음악 선택 

 

 

편집 과정에서 저작권에 구애 받지 않는 배경 음악을 넣을 수 있다. 메시지에 알맞는 음악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다. 다양한 종류의 음악 중 가장 적절한 음악을 선택한다. 

 

6. Shorts  동영상만들기 클릭 

 

 

이제 유튜브앱을 열고 맨 하단의 열 십자가(+)를 클릭한다. 가장 상위에 있는 'Shorts  동영상만들기'를 클릭한다. 유튜브 업데이트가 되지 않을 경우 이 화면이 뜨지 않을 수 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가서 유튜브 업데이트를 한 후 다시 보면 이 섹션이 뜬다. 

 

7. 임팩트 있는 영상 부분 지정 

 

다음 화면에 왼쪽 아래에 저장된 영상을 클릭하여 불러온다. 핸드폰 자체에 내장된 편집기능을 가지고 영상을 편집했지만 유튜브 쇼츠내에도 편집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1분이내의 임팩트 있는 부분만 범위를 지정한 후 '다음' 버튼을 누른다. 

 

8. 사운드  삽입

 

 

그 다음 화면에는 사운드, 텍스트, 타임라인, 필터로 구성되어 있다. 사운드에서는 편집된 영상에서 흘러나오는 음성을 대체한 다양한 최신 인기 음악을 그 영상에 입힐 수 있다. 

 

9. 텍스트 삽입

텍스트에서는 드래그를 통하여 글씨크기도 자유자재로 선택할 수 있다. 글씨 배경도 다양한 색상에서 선택할 수 있다. 영상의 정중앙 글씨를 배치할 수도 있고, 상하단에 글씨를 배치할 수 있다. 

 

10. 필터 선택

필터는 영상 화면 색상을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다. 가장 눈에 띄는 색상을 선택해 영상으로 만들 수 있다. 

 

11. 제목 넣기 

 

 

그 다음 화면에는 '세부정보' 추가란이 뜬다. 영상을 홍보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이 제목이다. 사람들의 눈길을 끌만한 제목을 선정하도록 한다. 딱딱한 제목 보다는 대화형의 제목을 작성하는 것이 좋다. 이 영상을 어디서 가져왔는지 '@채널명'을 활용하여 출처를 밝히면 좋겠다. 

 

12. 썸네일 넣기 

 

'YouTube Studio' 앱으로 이동해 해당 영상의 유튜브 쇼츠 커버사진을 바꿔준다. 눈에 띄는 썸네일을 하는지 안하는지에 따라 조회수는 확실히 달라진다.   

 

배너
배너

발행인의 글


원주시, 3일 어린이날 ‘평화야 놀자’ 큰잔치

제103회 어린이날을 맞아 원주어린이날큰잔치가 오는 3일 댄싱공연장 및 젊음의광장 일원에서 ‘생명, 평화, 꿈’을 주제로 개최된다. 원주어린이날추진위원회(추진위원장 장동영)가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평화야 놀자!’라는 슬로건 아래 기념식, 무대공연, 어린이 장기자랑 본선, 체험프로그램 등 다양한 즐길거리를 준비했다. 기념식은 오전 10시 45분 상지대학교 태권도학과 시범단의 식전 무대를 시작으로 아동권리헌장, 및 어린이 헌장 낭독, 모범어린이 대표 표창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어 11시 30분부터 마술 공연, 응원단, 어린이 뮤지컬, 합창단 공연과 함께 어린이 장기자랑 본선 무대가 댄싱공연장 특설무대에서 펼쳐진다. 이 외에도 물레 체험, 과학 실험, AI 체험, 전통문화 체험 등 다양한 어린이 체험 부스와 소방안전체험, 교통안전체험, 지문 등록을 통한 아동 안전 체험 등 관계기관이 참여하는 체험프로그램도 선보인다. 한편, 안전하고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위해 행사 3일 전인 4월 30일부터 행사장 주변의 주차 및 교통이 통제될 예정이다. 장동영 추진위원장은 “이번 행사가 어린이들에게 소중한 추억이자 배움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라며, “행사 당일 혼잡이 예상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