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공무원이 절대 하면 안 되는 행동

공무원이 이 짓 하면, 법도 눈물 흘리지 않는다!

 

40~50대 공무원, 풍족하진 않지만 안정된 생활이 가능할 때다. 그동안 고생한 것에 대한 작은 보상이랄까? 하지만 긴장이 느슨해지고 엉뚱한 생각이 들기 쉬운 때이기도 하다. 좀 거북하게 들릴 수 있지만 남녀 불문, 직위 고하를 막론하고 이때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이 있다. 물론 모든 공무원이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배가 부르면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는 유혹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음주운전 하지 마라
음주운전은 자신은 물론 타인의 생명까지 위협하는 중대 범죄다. ‘이 정도는 괜찮겠지~’ 하는 마음에 술 먹고 핸들을 잡는 게 문제이다.

인사혁신처 자료에 따르면 2019년 기준, 최근 5년 간 한 해 평균 800명 가까운 공무원이 음주운전으로 징계처분을 받았다. 음주운전이 교통사고로 이어져 참혹한 결과를 낳는 사례도 부지기수다. “법에도 눈물이 있다”고 하지만 음주운 전만큼은 눈물이 없다.

 

몇 해 전 대법원은 ‘배우자의 암 치료를 위해 본의 아니게 운전을 했다’지만 ‘음주운전에 대해서는 무관용으로, 어떤 경우에도 봐줄 수 없다’는 판결을 했다. 공무원이 처음 음주운전에 걸리면 혈중 알코올 농도가 0.08% 미만이라도 최소 감봉~정직을, 0.08% 이상이면 정직~강등까지 처벌받는다. 음주운전에 2회 걸리면 강등, 해임, 파면이다. 그래도 정신 못 차리고 3번째 걸리면 해임, 파면의 징계를 받을 수 있다. 

 

꼰대 짓 하지 마라
“라떼는 말이야~.” 그렇다. 라떼는… 말이다(Latte is Horse). 설마 요즘도 꼰대가 있을까 싶지만 여전히 꼰대는 존재한다. 논리적 근거 없이 지위가 낮거나 어린 직원에게 충고랍시고 떠들어대는 고참이 그렇다.

 

꼰대(kkondae)는 2019년 9월, ‘다른 사람은 늘 잘못됐다고 여기고, 자신이 항상 옳다고 믿는 나이 많은 사람’이라는 뜻으로 영국 BBC 방송에 소개되기도 했다.


“나 때는 말이야~.” 사무실에서 이런 말을 입에 달고 사는 사람은 혹시 자신이 꼰대는 아닌지 의심해봐야 한다. 분명 출근 시간이 오전 9시, 퇴근 시간은 오후 6시인데 자기보다 늦게 출근하거나 먼저 퇴근하는 직원에게 눈치 주는 사람. 쉬는 날 사무실로 불러내거나 은근히 야근을 강요한다면 이 사람은 꼰대다. 퇴근 준비하는 직원에게 갑자기 술 먹자고 하거나 못 먹는 술을 강요한다면 이 사람은 정말 꼰대다.


전후 설명도 없이 갑자기 업무 지시하는 사람. 책임져야 하는 결재가 올라오면 이유 없이 결재 안하는 사람. 회의 때 후배 의견 무시하고, 직급과 나이로 찍어 누르는 사람. 이 사람은 진짜 꼰대이다.

심지어 젊은 직원의 복장이나 말투까지 지적질하는 사람. 다른 부서에 전화할 때, 나이가 많다고 다짜고짜 반말하는 사람. 자기 의견이 관철되지 않으면, “너~ 나 누군지 몰라?” 라고 들이대는 사람. 이런 사람은 진짜, 꼰대 중의 꼰대다.

 

한눈팔지 마라  
배부르면 눕고 싶고, 누우면 딴 생각 드는 게 사람 마음이다. ‘라면 먹자며… 출장지에서 동료 직원 성추행!’, ‘동료 아내와 불륜 직원, 징계!’, ‘불륜 공무원, 유부남 파면, 미혼녀 해임!’ 뉴스에는 공무원의 불륜, 성 비위 사건이 끊이지 않는다.

 

하지만 공무원 조직이 유독 불륜이나 성 비위 사건 비율이 높아서 그런 건 아니다. 공무원은 여느 조직에 비해 고도의 도덕성과 청렴성을 요구하기 때문에 기자들의 취재가 잦기 때문이다.


최근 5년간 성 비위로 징계받은 지방공무원이 547명이나 된다. 성 비위 공무원의 징계 시효도 3년에서 10년으로 연장됐다. 어렵게 맞은 인생의 황금기. 예전에 바빠서 못 했던, 하고 싶었던 자기계발, 취미활동을 해도 부족할 판에 그 열정을 불륜, 외도, 성 비위 같은 부적절한 데로 한눈을 파는 게 늘 문제다.

 

음주운전은 습관이다. 꼭 징계 때문만이 아니다. 자칫했다가 직장이고 가정이고 완전히 박살날 수 있다.

꼰대의 특징은 다른 사람 말이나 의견에 귀를 열지 않는다. 꼰대로 낙인찍히면 주변에 사람이 멀어지고, 그 꼰대는 여전히 그 원인을 남에게서 찾는다. 공무원이 불륜이나 성 비위 같은 부적절한 행동으로 발각되면, 처벌과 징계를 동시에 받는다. 외부에 알려지면 비난과 뭇매도 면할 수 없다.

 

중년의 공무원이라면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이 3가지! 음주운전, 꼰대짓 그리고 불륜. 이 중 한 가지만 제대로 걸려도 공직생활이 가시밭길이 된다. 실제로 신세 망친 직원 여럿 봤다. 사실 40~50대에는 이것 말고도 즐길 수 있는 일들이 부지기수로 많지 않은가?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