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원픽

‘레트로’ 인기 상승세...10명 중 7명 “복고 문화 재소환 좋아”

호감도 높은 분야, 주로 ‘노래’, ‘식품’ 꼽아
행복했던 과거시절이 주는 안정감과 관련 깊어

 

10명 중 7명 “복고문화, 현대 사회 강한 문화적 영향력 발휘”

 

시장조사전문기업 엠브레인 트렌드모니터가 전국 만 13~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복고(레트로) 문화 관련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복고 문화’에 대한 호감을 느끼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응답자 10명 중 7명(72.9%, 이하 동의율)이 “요즘 다양한 분야에서 복고 컨셉이 등장하는 것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응답했다. 또 72.9%의 응답자가 자신의 어린 시절 문화들이 복고문화로 재소환되는 것이 좋다고 답해, 복고문화가 단순히 과거의 추억을 되새기는 것을 넘어서 현대 사회에서 강한 문화적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울러 요즘 노래보다 옛날 노래가 더 듣기 좋고(68.4%), 옛날 포장 그대로인 제품을 보면 한번쯤 사보고 싶은 생각이 든다(68.3%)는 응답이 높게 나타나는 등 복고풍 컨텐츠와 제품을 수용하는 태도 역시 자리 잡고 있음을 살펴볼 수 있었다.

 

또 전체 응답자의 상당수가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은 과거보다 팍팍해진 것 같다(80.7%)는 데에 높은 공감을 내비쳤다. 사회가 불안할수록 옛 것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 같다(70.8%)는 인식도 높은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었다. 과거를 그리워하는 것은 과거 행복한 기억이 있기 때문이란 응답도 79.9%에 달했다.

 

복고 문화 중 가장 호감을 느끼는 분야로는 복고풍 (옛날) 노래(40.4%, 중복응답)를 주로 꼽았으며, 복고풍 식품(33.4%), 복고풍 시대 콘텐츠(28.8%), 복고풍 패션(26.1%) 순으로 호감도가 높게 나타났다.

 

트렌드모니터 관계자는 “복고 문화가 유행하고 있는 배경에는 행복했던 과거시절이 주는 안정감과 관련이 있어 보였다”며 “과거의 안정감과 따뜻함을 찾고자 하는 니즈가 복고문화 유행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짐작해 볼 수 있었다”고 평가했다.

 

이어 “전통 굿즈와 같은 복고풍 소품이 전 연령대에서 비교적 고르게 인기를 얻고 있는 모습이 눈에 띄는 결과다”며 “복고풍 소품을 통해 전통적인 가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함으로써, 세대를 아우르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덧붙였다.

 

10명 중 8명 “전통문화의 현대적 재해석 좋아”

 

한편 응답자의 80.4%는 ‘전통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하는 시도가 좋은 것 같다’고 평가할 정도로 전통적인 감수성을 담아낸 콘텐츠와 상품에 높은 호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복고풍보다 전통문화 관련 콘텐츠를 즐기는 현상은 보기가 좋다는 응답도 75.8%에 달한 결과를 보여, 전통문화가 재조명되고 있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었다.

 

아울러 전체 응답자의 상당수가 전통문화나 역사적 배경이 잘 드러나는 지역으로 여행을 가보고 싶다(67.5%)고를 밝힌 가운데, 박물관, 궁궐 등 전통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곳에 관심이 많다(49.0%)는 응답도 절반 가까이를 차지했다.

 

최근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전통문화’를 힙하게 즐기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는 것 같다(63.4%)는 응답이 비교적 높게 평가됐다.

 

트렌드모니터 관계자는 “젊은 세대가 전통 문화를 즐기고 자신의 정체성의 표현 수단으로 삼는다면, 이는 전통문화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을 예상해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지방정부티비유=티비유 기자]

배너
배너

발행인의 글


"박달스마트시티 본격 개발, 첨단 복합문화공간 탄생" [최대호 안양시장]

대춧빛 얼굴에 늘 웃음이 걸려 있고 좌중을 휘어잡는 호탕한 바리톤 목소리는 우물 속 깊은 메아리처럼 길게 여운을 던진다. 최대호 안양시장의 시민 사랑은 ‘안전’에서 드러나고 ‘민생’에서 빛을 발한다. 작년 11월말 농산물도매시장이 폭설에 붕괴될 당시 시민 사상자 ‘제로’는 최 시장의 ‘신의 한 수’에서 나왔다. 재빠른 선제 대응은 ‘안전’의 교과서로 이젠 모든 지자체 단체장들에겐 규범이 됐다. ‘민생’은 도처에서 최 시장을 부르고 있다. 쌍둥이 낳은 집도 찾아가 격려해야 하고 도시개발사업은 매일 현장 출근하다시피 하고 장애인 시설도 찾아 애들을 안아주기도 한다. ‘안전’에 관한 한 그는 축구의 풀백이다. 어떤 실수도 허용하지 않으려 온몸을 던진다. ‘민생’에는 최전방 스트라이커다. 규제의 장벽과 민원의 태클을 뚫고 기어이 골을 넣는다. 그래서 그의 공약은 이렇게 ‘발’로 해결한다. 최 시장이 축구광이라는 건 시 청사에 나부끼는 깃발을 보면 안다. 태극기 옆에 안양시기(市旗)와 나란히 펄럭이는 시민구단 FC안양 깃발을 보라. 이런 시장을 ‘레전드’라 부른다. 장소 안양시장 접견실 대담 이영애 발행인 정리 엄정권 대기자 사진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