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창조과학부는 학생들의 SW역량강화를 위해 SW교육선도학교, 창의캠프, 영재교육, 마이스터고, 무료 교재 등등 다양한 교육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자체가 이런 교육을 다른 사업과 잘 접목시킨다면 종국에는 지역 학생들이 고향을 떠나지 않고 그곳에서 창업을 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미래부가 어떤 사업을 지원하는지 살펴본다.
취재|양태석 기자
SW교육 선도학교 소개
초·중등 SW교육 필수화 추진에 따라 학교 내 SW교육 기반구축을 위해 ‘SW교육 선도학교’ 160
개교를 선정한다. 선도학교로 지정되면 교사 역량 강화(전문인력 활용 지원 포함), SW교육 교
재 개발·보급, 교육인프라 등을 일괄적으로 지원받는다. 2015년 학교당 지원금은 연 1300만원
~1500만원 내외로 학생 수에 따라 차등 지급할 예정이다.
SW창의캠프
SW개발에 관심을 갖고 있는 학생과 학부모가 함께 팀이 되어 SW개발 실습·체험을 수행할 수 있는 캠프로 지난 2월에 진행됐다.
SW영재교육
SW에 재능을 지닌 학생이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해 창의·융합형 SW인재를 집중적으로 육성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대학부설 영재교육원에서 운영되며 현재는 아주대학교 과학영재교육원에서 실시되고 있다.
SW마이스터고
소프트웨어 분야에 정통한 영마이스터(Young Meister)를 양성해 ‘졸업 이후 우수기업 취업, 특기를 살린 군 복무, 우수기업 선취업 후학습’으로 우리나라 최고의 소프트웨어 명장을 육성하고자 한다. 현재 대덕 SW마이스터고와 달성정보고등학교가 있다. 입학자는 아래와 같은 혜택이 있다.
- 100% 우수 기업에 선취업 후학습
- 4년간 입영 연기 또는 특기병 및 부사관 복무 혜택
- 외국어 및 전공 우수 학생 해외 연수 무료 실시
- 수업료·입학금 전액 지원
- 우수학생 및 저소득 계층 학생을 위한 추가 장학금 지급
- 한 학급당 20명 소수 정예
- 인간 친화적 책상과 의자를 구비한 교실 환경
- 산업체 협약 LAB 환경 구축
- 최신식 기숙사 생활 및 유무선 인터넷 통신, 휴게실 등
- 원어민과 함께하는 외국어 수업
- 동아리 활동을 통한 실무 외국어능력 함양
초·중등 SW교재 무료 제공
국민 누구나 ‘소프트웨어’를 배울 수 있도록 www.software.kr에서 SW교재를 무료 e-book으로 제공한다. 초등교재인 《생각 쏙쏙 소프트웨어》, 《뚝딱뚝딱 코딩 공작소》가 있고, 중등교재는 《컴퓨팅과 직업세계》,《프로그래밍과 나》라는 책이 있으며, 교사용 지도서도
별도로 다운받을 수 있다.
그 외 www.software.kr의 ‘SW배움터’를 클릭하면 ‘SW분야 진로탐색’부터 삼성전자 주니어 소프트웨어 아카데미나 네이버 소프트웨어야 놀자 등 SW를 배울 수 있는 곳을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다. QR코드를 인식하면 홈페이지에 바로 연결된다.
※ 더 구체적인 내용은 미래창조과학부 소프트웨어교육혁신팀 최미정팀장(02-2110-1804)에게 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