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의 문화관이 세계적으로 공감대를 얻는데는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나라의 뚜렷한 사회 문화유산을 컨텐츠화하는 것 (태국의 자연과 종교, 중국의 정치와 사회관이 그 예다), 또 하나는 특정 시대적 상황에서 해당 국가의 역할에 대한 담론을 쌓는 것. 가파도 AiR는 첫 번째 방식으로 제주 가파도의 지형적, 문화적 특색을 활용한 아티스트 인 레지던스(Artist in Residence)이다. 소멸 위기에 처한 가파도를 위한 <가파도 프로젝트>, 지역 재생이 아닌 자생을 목표로 하다 가파도는 제주도에서도 특별한 섬이다. 평지 섬이라 주변 풍경을 여과 없이 품어 바람과 파도가 거세기로 유명하고, 일출에서 일몰까지의 햇빛을 온전히 흡수하는 땅이다. 가파도 프로젝트를 이끈 건축가 최욱이 이 섬을 “자연의 무대 위에서 몸이 만나는 장소”라 일컬을 정도이다. 허나 이 섬은 지난 30년간 인구가 170여 명으로 1/10이 줄어들며 소멸 위기에 처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2013년부터 진행된 <가파도 프로젝트>는 억지스럽고 난잡한 유입이 아닌, 섬의 환경과 문화를 최대한 존중하여 지역의 경제와 생태계에 지속 가능한 활력을 불어넣고자 하였다
스스로(自) 따뜻해지는(溫) 자온길 쇠락하는 지방을 살리기 위해 수많은 사업이 이뤄지고 있지만, 빠른 젠트리피케이션으로 본색을 잃거나 관심 부족으로 존속되지 못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박경아 대표가 2018년부터 규암리의 폐가들을 하나씩 사들였을 때, 주민들이 부동산 차익만 취하려는 게 아닌지 의심하며 곱지 못한 시선을 보냈던 것도 어찌 보면 당연한 일이었다. 하지만 부여 자온길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주)세간의 박경아 대표의 행보는 남달랐다. 박 대표는 옛것을 현대적으로 해석하는 공예 작가로서, 또 쌈지길, 삼청동, 헤이리에서 아트숍을 운영했던 사업가로서 규암리의 가능성을, 진심을 담아 바라보았다. 모교가 있는 곳이었기에 애정이 가기도 했고, 고대 국가 중 유일하게 공예인에게 관직을 허락했던 부여이기에 의미 있는 부활이 가능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잘못 덧씌워져 있는 것들은 덜어내고, 원래의 아름다움을 지켜내는 것” 지방 소멸 위기는 부족한 일자리 때문도 있지만, 삶을 풍요롭게 하는 컨텐츠의 부재 탓도 크다. 이 때문에 많은 지방 도시들이 재생을 위해 대규모 행사 유치나 세계적인 컨텐츠를 도입하려 하나, 이보다 지역의 특색을 살려 다양성을 일구
끝없는 발전과 창작을 위해 노력하는 예술인들이 가장 많이 문을 두드리는 곳은 어디일까? 박물관, 갤러리와 같은 기관을 떠올릴 수 있겠으나, 새로운 네트워크와 연구를 도모하기에는 레지던시만한 곳이 없다. 짧게는 수개월, 길게는 몇 년간 이어지는 이 시스템은, 작업실, 작품 제작비 같은 물리적인 지원 및 세계관 확장을 위해 필요한 여러 리소스를 전폭적으로 제공하기 때문이다. 그중 2007년 런던 도심에 문을 연 델피나 파운데이션은 영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손꼽히는 레지던시이다. 이는 창립자 델피나 엔트레카날레스가 1988부터 약 20년간 운영해 온 델피나 스튜디오의 후속 기관으로, 17명의 터너상 후보자, 4명의 수상자, 6명의 베니스 비엔날레 황금사자상 수상자를 포함한 450여 명의 작가들이 마음의 고향이라 부르는 곳이다. 델피나 파운데이션은 1년에 두 번, 각 3개월씩 진행된다. 이곳은 작가뿐만 아니라 큐레이터, 콜렉터 모두를 환영하고 작업‧전시‧강연을 진행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하며 유수 기관 관계자와 정기적인 모임을 통해 자연스러운 네트워킹을 도모한다. 그 외, 식품을 매개로 생산‧유통 절차의 당위성을 탐구하는 The Politics of Food,
올해 30주년을 맞이한 광주비엔날레의 개막식에서 박양우 대표이사는 비장하게 포부를 내비쳤다. 니콜라 부리오(Nicolas Bourriaud) 예술 감독과 함께 “비엔날레다운 비엔날레, 광주 비엔날레이기에 가능한 것"을 목표했다는 것이다. 이번 광주 비엔날레는 30개국에서 72명의 작가가 참여하고, 예년보다 8개의 파빌리온(국가전시관)을 더해 역대 최고 규모로 개최됐다. 특히 대다수의 작가가 이 전시를 위해 신작을 제작할 정도로 심혈을 기울여 그 어느 때보다도 명확한 메시지를 널리 퍼뜨리며 방문객들의 마음을 울렸다. 공존, 공동체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큐레이션 민족, 인권, 평화, 포용, 이 네 가지 언어로 정의한 그들의 광주는 ‘판소리’라는 테마를 통해 도시 전역에 울려 퍼졌다. 마당과 같은 공공장소에서 발생하는 세계의 모든 소리를 31개의 파빌리온을 통해 내뿜으며 동시대 가장 긴급한 문제인 기후 위기, 생태 등에 대해 성찰과 사유의 시간을 제공하고자 한 기획의 결과이다. 니콜라 부리오는 이 모든 영감이 코로나 시국에서 출발하였다고 밝혔다. 연이은 격리를 통해 ‘장소'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었고, 기후 변화 또한 우리 주변, 그리고 미래를 바라보는
‘별이 빛나는 밤'의 빈센트 반 고흐, ‘레 미제라블'의 빅토르 위고, ‘선으로부터'의 이우환, 누가 이 세계적인 예술가들의 숨결을 작은 마을에서 도보 거리로 느낄 수 있다 상상이나 했을까. 이뿐만이 아니다.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로마 시대의 엠피시어터와, 1969년에 설립되어 매년 10만 명의 방문객을 유치하는 ‘아를 국제 사진전' 등, 이 작은 마을엔 수백 년을 아우르는 예술의 맥이 강하게 흐르고 있다. 이 중 최근 가장 주목 받고 있는 것은 2022년 개관한 LUMA 파운데이션이다. 외관부터 해체주의의 대표 건축가 프랭크 게리(Frank Gehry)가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을 형상화한 건축물로 시선을 끌고, 그 주위로 펼쳐진 11 헥타르(약 3만3천평)의 부지, ‘파르크 데 아틀리에(Parc des Ateliers)’를 야외 전시관, 미술관, 레지던시 등으로 개발하여 예술의 평야를 이루어냈다. LUMA 파운데이션은 2004년, 창립자 마야 호프만(Maja Hofmann)이 취리히에 설립한 재단에서 시작되었다. 거대 스위스 제약 회사의 딸로 유년 시절부터 아를 국제사진전을 드나들며 예술가들과 인맥을 다져온 그녀는 런던·뉴욕·LA 등 예술 중
강릉을 생각하면 사시사철 푸르른 풍경이 떠오른다. 경포대 누각에서 바라보는 바다, 대관령 숲의 싱그러운 녹음, 그리고 동부시장의 부산한 풍경 사이에서 들려오는 호탕한 웃음소리들. 사실 행위로만 보면 다른 지역에 가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거리지만, 강릉에서만큼은 이 모든 게 서로 적당한 거리를 가져도 허하지 않고, 모든 것이 곳곳에서 저마다의 물결을 만들어내며 흘러간다. 2022년에 출범한 ‘강릉국제아트페스티벌(GIAF)’ 또한 그러하다. 일시적으로 그 지역의 부양책이 되는 각종 문화 행사와는 달리, 기획자도, 작가도 모두 강릉에 진심으로 스며들며 각자의 모습을 펼쳐내는 진정한 “축제"이다. 제1회부터 GIAF를 개최해 온 박소희 총감독은, 2018년 5월 강릉에 설립된 (재)파마리서치문화재단의 박필현 이사장과 함께 ‘국제성’, ‘호기심’, ‘순환과 재생’이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강릉을 예술을 통해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본 페스티벌을 기획해 왔다. GIAF는 여러 작가가 강릉에서 오랜 시간 사색과 경험을 통해 자신들이 느낀 강릉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 있는 자리로 여겨진다. 특히 GIAF23에 참가한 박선민 작가의 경우, 노암터널을
런던 하이드 파크 중심에 있는 세계적인 예술 기관 서펜타인 갤러리(Serpentine Gallery)는 매년 건축물을 작품처럼 조명하는 파빌리온 프로젝트(Pavilion Project)를 진행한다. 많은 사람이 편하게 오갈 수 있게 만드는 개방적, 유형적 건축물이라는 뜻의 ‘파빌리온’은 상업적인 목적보다는 주로 연회, 휴식의 장으로 쓰이는 곳으로 ‘정자(亭子)'와 같은 목적의 건축물이라고 할 수 있다. 모두를 위한 ‘마당', 조민석 건축가의 <군도의 여백(Archipelagic Void)> 만남의 장소인 정자의 개념에 마당의 컨셉까지 더해 다섯 개의 섬과 같은 개방된 구조로 구성된 조민석 건축가의 <군도의 여백(Archipelagic Void)>은 프로그램이 진행된 지 23회 만에 처음으로 한국 건축가가 초빙되었다는 기념적인 사실뿐만 아니라 지난 작품들과도 큰 차별성을 가져 화제를 몰고 있다. 그간 제한된 면적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원형의 건축물로 공간을 압도하는 작품이 대부분이었는데, 마당과 같은 여백의 공간을 중심으로 여러 목적에 따라 지어진 직선형 구조물을 확장하여 공원을 품을 수 있는 다양한 ‘창'을 제공한 것이 특징이다. 또
지난 5월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가 발표한‘저출산 대응 정책공모전’의 정책 제안 심사 결과 1위를 차지한 정책은 ‘신혼부부 출산 브릿지 임대주택’이었다. 이 아이디어는 신혼부부가 LH 임대주택에 입주한 경우 아이를 낳게 되면 더 큰 평수로 이사를 갈 수 있게 하고, 자녀수만큼 계약기간을 연장해 첫째가 성인이 되기 전까지 안정적으로 임대주택에서 아이를 키울 수 있도록 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 외에도 젊은 층과 만 65세 이상의 고령자 및 주거 취약계층 등에 시세보다 20∼40% 이상 저렴한 가격으로 주택을 공급하는 ‘행복주택’ 사업도 2013년 출범 이후 큰 수요를 보인다. 이 같은 사례로 알 수 있듯이 많은 국민들은 거주 문제를 필수적으로 개선해야 한다고 여기고 있다. 하지만 이같이 희망적으로 보이는 주거 정책들도 일각에서는 극심한 반대에 직면하고 있다. 누군가는 이 같은 주거 정책으로부터 빈민, 슬럼과 같은 혐오의 표현을 떠올리기 때문이다. 특정 연령, 소득, 성정체성을 지닌 이들의 거주가 자신들의 주거환경을 해치고, 부동산 가치 하락을 야기한다는 이유에서다. 영국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5년간 영국의 거주지 시세가 25.9% 상승했다고 한다. 집값이 영국
수도권 중심의 문화 예술 시장을 여러 지자체로 확산시키려는 노력은 수년간 이루어졌으나, 그 효과는 안타깝게도 미미했던 것이 사실이다. 광주 비엔날레와 같이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예술 행사도 미술계 사람들의 이목만 끌 뿐, 대중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콘텐츠가 전역에 퍼져 지역 전체가 ‘예술적이다’라고 여겨질 만큼의 에너지가 느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부산은 다르다. 2018년에 개관하여 높은 퀄리티의 기획, 전시와 거장 전시를 선보인 부산현대미술관을 비롯해, 국제갤러리와 같은 한국 대표 갤러리들은 물론 독보적인 포지셔닝을 가진 신진 갤러리들이 자리를 잡으며 자생적인 예술 생태계를 갖췄다. 아트부산은 이에 화룡점정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다. 올해 13회를 맞이하며 총 20개국의 130여 개 갤러리를 유치한 아트부산은, 아시아 미술시장의 트렌드를 중심적으로 주목하는 큐레이션을 통해 한국을 넘어 아시아의 대표 프리미엄 아트페어로서 확고한 입지를 다졌다. 주 전시장 뿐만 아니라 작가·지역·갤러리를 연결하는 특별전시 커넥트 (CONNECT), 도심의 문화예술 공간과 로컬만의 F&B 브랜드들이 참여하는 부산 아트위크 등 풍성한 부대 프로그램을 도시 전역에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