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행정

약 4,000명 대출금 재조정 뉴욕시 옐로 택시 부채 2억 달러 탕감

에릭 애덤스 뉴욕 시장은 부채에 허덕이는 뉴욕시 옐로 택시 소유자들을 지원하기 위해 총 2억 달러
(2,858억 원) 이상의 부채를 탕감해주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전임 빌 드 블라시오 시장과 척 슈머 상원의원이 협의해 마련한 이 부채탕감 프로그램에 따라 일부 택시업자에 대한 대출금이 20만 달러(2억 8,740만 원)로 재조정된다.

 

 

시가 재조정된 채무 20만 달러 중 3만 달러(4,311만 원)를 대납해주며 택시 영업자들은 남은 금액 17만 달러(2억 4,429만 원)를 매달 25년 동안 갚아나가면 된다. 최근까지 1,000명 이상의 옐로 택시 운전자가 지난 9월 19일부터 시행된 프로그램에 따라 대출액 중 평균 22만 5,000달러(3억 2,321만 원)의 잔고를 탕감받는다고 시청 측은 밝혔다.

 

 

슈머 상원의원은 시청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폭발적으로 증가한 앱 기반 공유 차량과 코로나19 확산으로 옐로 택시 영업권의 가치가 붕괴했다”고 말하고 “프로그램에 참여한 옐로 택시 소유자들이 부채를 계속 갚아야 하지만 부채 부담이 견딜 만해 가족을 부양하고 택시 영업을 계속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옐로 택시 메달리온이라 불리는 택시 영업증은 뉴욕 도심에서 배타적 영업권을 갖고 있다.

 

앱 기반 우버와 리프트로 독점 무너져

 

1930년대부터 이어진 옐로 택시 독점 체제는 8만 대 이상의 우버(Uber)와 리프트(Lyft) 택시가 2013년과 2014년 거리에 쏟아지면서 막을 내렸다. 많은 옐로 택시 운전자는 노란 택시 영업권 가치가 5년 동안에 100만 달러(14억 3,650만 원) 이상에서 20만 달러(2억 8,720만 원) 미만으로 곤두박질치면서 2010년 후반부터 많은 부채를 떠안게됐다. 택시 운전자들이 영업권을 담보로 빚으로 빚을 갚는 악순환이 이어졌다. 옐로 택시 영업권 가격은 최근 14만 달러(2억 104만 원)로 떨어졌다. 2018년에는 8명의 택시 운전자가 자살할 정도였다.

 

 

택시 운전자들이 급기야 지난해 단식 투쟁에 나서자 드 블라지오 전임 시장은 부채 감축 협상을 시작했다. 슈머 의원은 의회가 뉴욕에 수십억 달러의 코로나19 지원금을 승인한 후 전임 시장에게 부채 탕감 프로그램을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 부채 탕감 프로그램은 현재 민간투자 회사 마블게이트(Marblegate)에 채무가 있는 약 3,000~4,000명의 택시운전자에게만 적용된다. 택시노동자연맹 관계자는 마블게이트의 부채 재조정을 선례로 다른 채권자들도 채무 조정에 나설 것으로 생각한다며 현재 19개 업체가 약 850개의 영업권 담보 대출을 보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블게이트와 채무 재조정을 하는 택시 운전자들은 채무 재조정 후 매달 1,234달러(177만 원)를 갚아나가야 한다.

 

택시 리무진협회의 자료에 따르면 뉴욕시의 1만 3,500개 옐로 택시 중 7월 현재 영업 중인 택시는 7,156대밖에 안 된다. 2019년 영업 택시 1만 1,366대에서 크게 줄었다.

 

반면 뉴욕시의 우버와 리프트 차량 대수는 7만 1,036대에 달한다. 옐로 택시의 하루 영업 수입은 269달러(38만 6,000원)로 2012년 397달러(57만 원), 2019년 308달러(44만 원)에서 점점 줄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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