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사례

베를린의 폐기물제로 슈퍼마켓 O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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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의 세계적 유행이 기후변화 때문이라는 주장도 있지만 지구환경 보호와 친환경 소비는 거스르기 힘든 대세가 됐다. 독일 베를린에는 폐기물 제로 슈퍼마켓과 다양한 배출 제로 숍이 있다.

 

베를린의 폐기물 제로 숍 OU
베를린시 빈 거리에 위치한 오리기날 운페어팍트(OU:Original Unverpackt)는 ‘지속 가능한 소비’를 지향하는 독일 최초의 폐기물 제로 슈퍼마켓(Zero Waste Shop)이다. 이곳에서는 칫솔, 천연 샴푸 등의 친환경 제품과 식품, 오일, 과자, 음료, 화장품, 서적, 세제 등 다양한 일상생활 필수품을 무포장 상태로 살 수 있다.


일회용 컵, 비닐로 압축 포장된 채소, 플라스틱 백, 테트라 팩을 이곳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
즉 전통적 슈퍼마켓의 두세 겹 포장되거나 플라스틱 용기에 담긴 상품은 없다는 말이다. 식품은 커다란 투
명 통에 담겨 있어 손잡이를 눌러 필요한 만큼 빼직접 가져온 장바구니나 가게에서 파는 재활용 백에 담는다.

 

 

OU 설립자 밀레나 그림보프스키는 크라우딩 펀딩으로 자금을 마련해 2015년 독일 최초의 OU를 세웠다. 이후 그녀와 동료들은 폐기물 배출 제로의 전도사가 됐고 독일은 물론 국제적으로 알려져 《뉴욕타임스》 등 주요 매체에 보도됐다. 지난해 10월 두 번째 OU 점포가 문을 열었고 취급 유기농 품목을 계속 늘리고 있다.


OU 마케팅 책임자 리아 세플리는 “5년 전 우리가 문을 열었을 때 배출 제로 숍의 개념을 아는 사람이 거의 없었으나 지금은 모두가 알고 있다. 독일에서만 배출 제로 숍이 100개가 넘을 정도로 많은 발전을 했다”고 말했다.

 


베를린시 중고 점포 직영 
베를린시가 처음으로 백화점 안에 중고 숍 문을 열었다. 중고 숍 운영은 재활용을 소비의 대세로 만들려는 베를린시 당국의 정책 방향을 반영한다.
 
이 점포의 면적은 약 660㎡이고 이벤트 공간이 따로 있다. 베를린 카슈타트 백화점 3층에 있는 이 점포는 6개월간 한시적으로 문을 연다. 이곳에서는 고품질의 중고 의류, 재활용품, 중고 가정용품, 가구, 전화기, 컴퓨터 등을 판매하고 수리 서비스와 워크숍 등 정기적으로 특별 행사를 진행한다. 시정부는 중고 가게 개설이 도시에서 중고품 재사용을 장려하고 일상화하기 위함이라고 밝혔다.

 

베를린시는 앞으로 독립 점포로 혹은 백화점 안에 4개의 직영 중고가게를 더 설립할 예정이다. 중고가게에는 워크숍 및 행사 공간, 수리 카페가 들어서고 유효기간이 다 됐으나 문제가 없는 음식 재료만으로 조리한 음식을 파는 식당도 운영할 예정이다. 중고제품 가게는 시와 제휴한 단체가 운영하게 돼 시정부에 별다른 재정적 부담을 주지 않는다.

 


보스턴시, 도시 숲 계획 공모
보스턴시가 도시 최초의 도시 숲 설계를 공모에 부쳤다. 도시 숲 계획은 도심에 녹지 환경을 확충하고 도심 열섬 현상을 완화하며, 생태 다양성을 제공하고 콘크리트 일변도의 도시 모습을 빗물을 더 많이 품도록 바꾸기 위한 것으로 향후 20년간 보스턴시의 성장과 보호를 촉진하는 전략적 목표 아래 추진된다.
 
마티 왈시 보스턴 시장은 “보스턴시는 미래 모든 시민에게 평등하고 안전한 도시가 돼야 한다”며 “도시의 나무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모든 주민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 중요하다”고 말했다. 도시 숲 계획 공모는 10월 28일까지 받으며 50만 달러(5억 7,000만 원)의 예산이 책정돼 있다.
 
보스턴시는 기후변화에 대처하고 열섬 현상 완화를 위한 기후 대응 보스톤 정책을 추진 중이다.
보스턴시는 매사추세츠 주정부로부터 도시 취약성 대비(MVP:Mun icipa l Vulnerability Preparedness) 행동 지원금 28만 달러(3억 2,000만 원)를 지원받았다.

 

캐서린 데오하라이즈 매사추세츠주 에너지환경문제장관은 “보스턴시는 열섬 대비 연구를 잘하는 4개 도시 중 하나”라 말하고 “지난여름 도시 열섬 현장의 위험성을 실감했으며 보스턴의 열섬 현상 완화 연구는 다른 도시의 모범이 됐다”고 말했다.

 


 
로테르담시, 크라링스 공원 쓰레기 주우면 음료 공짜
로테르담 인근 크라링스 공원에서 쓰레기를 봉투 가득 채워 주워 오는 사람에게 음료를 공짜로 준다. 이는 공원 내 호수 주변의 경관 보존을 위한 조치이다.

 

지역의 한 기업가는 날씨가 좋은 날에 공원을 찾는 방문객들이 쓰레기를 너무 많이 버리자 호수 주변 숲을 깨끗하게 보존하고자 쓰레기를 모으면 보상을 하는 방법을 생각해냈다.
 
방문객은 쓰레기 집게를 빌려 공원에서 제공하는 쓰레기봉투에 쓰레기를 채워 공원 내 매점으로 가져오면 커피나 다른 음료를 받는다. 쓰레기 수거에 대한 보상은 항구도시 훅 반홀란드의 해변에서도 볼 수 있다. 빈병을 모아 오는 사람에게 아이스크림, 커피 등을 제공한다.
 
교토시, 일회용 플라스틱 용기 줄이는 음식점 지원 일본 교토시는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 억제에 협조하는 음식점 등을 지원하는 ‘교토시 배달 및 테이크아웃에 관계된 플라스틱 삭감 조성금’ 사업을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음식 배달이나 테이크아웃 이용이 늘어남에 따라 가정에서 배출되는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양이 증가한 것. 4~5월의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양은 전년 동기 대비 약 9% 증가했다.

 

시는 코로나19 관련 지방 교부금을 활용해 일회용 플라스틱 쓰레기 발생 억제에 힘쓰는 음식점을 지원한다. 배달·테이크아웃용 용기를 재사용할 수 있는 식기로 바꾸거나 주문한 음식을 제공할 때 이용하는 일회용 용기 등을 일반적인 재사용 식기로 바꾸고, 사용 후에 그것을 돌려받을 경우 지원한다.

 

지원 내용은 음식점 또는 사회복지법인, 특정비영리 활동법인, 공익법인 등이 재사용 식기를 구매하면 1개당 1,000엔(약 11,000원) 이하로 지원한다. 지원 한도액은 1개 점포당 10만 엔(약 110만 원), 체인점 등 같은 사업자의 신청이 3개 점포를 넘으면 30만 엔(약 330만 원)이 한도이다.

 

배달·테이크아웃용 용기나 비닐봉투 등을 물과 이산화탄소로 완전히 분해되는 식물 자원이 원료인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소재로 바꾸는 경우에도 지원한다. 지원 한도액은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배합 일회용 용기 구매 비용 1개당 100엔(약 1,100원), 비닐봉투 1장당 50엔(약 550원)이다. 비닐봉지는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배합률이 25% 이상인 것으로 한정한다.

 

비닐봉투 사용을 줄이기 위해 ‘마이백’을 제작·배포 또는 대여하는 상인회나 식품 관련 단체 등에 ‘마이백’ 제작비를 1개당 500엔(약 5,500원) 이하로 지원하며, 1개 단체에 최대 10만 엔(약 110만 원)까지 지원한다. 개별 점포는 지원하지 않는다. 이 지원 사업은 내년 3월 말까지 시행한다.

 

플라스틱 용기 회수 방법은 회수 시간을 정해놓고 각 구입처를 돌아 일제히 회수한다. 같은 구매자에게 빈번히 배달하는 경우 다음번 배달할 때 전 회분을 회수한다. 용기를 반환해준 구입자에게 할인 혜택을 주거나 용기값으로 정액(100엔 등)을 대금에 추가해 반환 시 환불한다. 또한 매장에 반환 박스를 설치한다. 


발행인의 글


지방규제 신고센터 적극 활용해 우리 지역 규제도 풀어보자

개발제한구역에서 지렁이를 사육하던 농가가 정부 합동 단속에 걸려 과태료를납부하고 더 이상 지렁이를 사육하지 못하게 됐다.그간 지렁이 먹이로 공급하던 하수슬러지가 폐기물로 분류돼 개발제한구역 안에는 허가 없이 반입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지렁이는 대표적인 친환경 폐기물처리동물로 특히 농업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 지렁이를 사육하려면 많은 먹이가 필요하다. 가정에서 나온 음식물 등 생활폐기물도 공급 가능하지만 양이 부족하다. 다수의 지렁이 사육 농가는 하수 처리나 정수 과정에서 생긴 침전물인 유기성 오니를 먹이로 주고 있다. 폐기물로 분류된 유기성 오니를 반입하기 위해서는 폐기물처리업 신고를 하거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러한 규제는 사육시설이 개발제한구역 내 위치한 경우 쟁점이 된다. 개발제한구역 내 폐기물처리업허가를 위해서는 별도의 도시계획시설 설치 승인을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사례 농가도 도시계획시설에 의한 허가를 받아야 했으나 이 과정이 생략됐다. 지렁이 사육을 위해 뒤늦게 폐기물처리업 허가를 신청하더라도 폐기물처리시설이라는 부정적 인식으로 도시계획시설 심의과정에서 허가를 받기는 요원했다. 농민들은 해당 지방정부를 향해 연일 시위를 벌였고, 지방정부는

투기와 무주택 설움 없다

싱가포르는 정부가 전체 주택시장의 수요를 예측해 공공 주택을 공급한다. 정부가 주택 시장에 직접 개입해 주택 수요와 공급을 조절하는 것이다. 싱가포르 국민의 주택 자가 소유 비율은 90%가 넘고 또 주택 소유자의 80%가 공공주택(Public Housing)에 거주한다는 점이 특별하다. 대부분의 싱가포르인이 살고 있는 공공주택은 99년 기한의 영구 임대주택이지만 매각할 수 있다. 싱가포르 공공주택은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바탕으로 수요자의 선호도가 매우 높고 중·대형 아파트가 다수를 차지한다. 평생 두 번까지만 공공주택을 분양받을 수 있다. 싱가포르 공공주택은 입주민이 5년 실거주 후에 팔 수 있다. 싱가포르 전체 가구 중 80% 정도가 공공 주택, 10% 정도가 민간 주택을 갖고 있다. 나머지는 임대 주택에 산다. 싱가포르의 주택 정책이 성공한 배경에는 정부가 일찍부터 토지를 국유화한 데 있다. 1965년 말레이연방으로부터 독립한 싱가포르는 1966년 토지수용법을 제정·시행해 토지 국유화를 본격 추진, 싱가포르의 국유지 비율은 현재 80%에 달한다. 정부가 국유화한 땅에 주택을 지어 분양하고 소득에 따라 지원금도 주기 때문에 저렴하게 주택을 구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