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인환 인천 동구청장 “허인환표 교육·복지·주거 정책으로 인구 늘리겠다”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무료로 해드렸더니 어르신들이 엄지척해줍니다”
교육과 복지, 도시재생으로 원도심에 활력을 팍팍 불어넣고 있는 허인환 인천 동구청장을 만나 옛 명성을 되찾기 위한 동구의 막전막후를 들었다.

 

 

허인환 인천 동구청장 약력
/ 인천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 석사 
/ 제16·17대 국회의원 보좌관 
/ 제6대 인천광역시의회 의원

 

이영애 발행인_ 시장님, 안녕하세요. 인천 오는 길이 아주 기분 좋았는데요, 우리나라 최초 QR코드 전문 매거진이 무엇인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QR코드 스캔해서 나오는 영상을 보고 나서 느낀 점 한 말씀 해주시죠.
허인환 인천 동구청장_ (QR코드 스캔 후 영상 재생) QR 시대라는데, 신문물을 처음 접한 것과 같네요. 카메라만 켜면 바로 확인할 수 있어 ‘혁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영애_ 100억 원가량의 교육환경개선기금을 조성해 교육 환경 개선에 애쓰시겠다는 말이 참 좋더라고요. 교육 환경을 개선하려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허인환_ 동구가 예로부터 대한민국 교육 1번지였어요. (QR) 주변에 신도시가 조성되면서 교육 여건이 열악해지기 시작했고, 주거 기능도 약해졌어요. 주민들이 이전해 도시가 고령화되고, 젊은이들이 동구를 떠나는 악순환이 반복되면서 교육 환경을 제대로 만들어 이와 같은 고리를 끊어야겠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교육환경개선기금 100억 원을 적립해두고, 장학기금 100억 원도 마련해 모두 합쳐 약 200억 원이 적립돼 있습니다. 

 

 

이영애_ 100억이 아니라 200억입니까? 자녀를 둔 대한민국 어머니들은 초등학생 때부터 동구로 오면 좋겠네요. 
허인환_ 기금으로 1년 단위의 영재교실을 비롯해 코딩교육, 영재캠프, 수학 및 과학캠프를 운영해 아이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시켜주고 있고요, 창의인재 장학금이라고 해서 예체능 대회에서 입상했거나 수상 실적이 있는 학생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QR) 전국 최초로 동구형 아동권리 워크북 개발 등 170개 사업에 328억 원을 들여 아이들에게 집중 투자하고 있습니다. 몇 년이 지나면 교육 관련해서 성과가 크게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영애_ 3,000억 원 규모의 공업지역 활성화 사업과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가 추진 중인데, 동구 도시재생의 목표와 방향은 무엇인가요?

허인환_ 구민이 편안하게 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도시재생의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주민과 소통하면서 재생을 할 것인지, 재건축을 할 것인지 여러 의견을 듣는 것입니다. 
동인천역 2030 역전 프로젝트는 한쪽은 전면 철거를 통해 재개발 방식으로 가고요, 다른 한쪽은 시장과 주거 기능, 상업 기능이 섞여 있어 전면 철거 대신 부분을 개선해 재생하는 방식을 펼치고 있습니다. (QR) 

 

이영애_ 지자체장의 역할이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일하면서 갈등도 있겠지만, 주민들에게 칭찬받은 사례가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허인환_ 전국 처음으로 동구에 거주하는 65세 어르신에게 대상포진 예방접종을 무료로 해드렸어요. (QR) 동네 어르신들이 저를 보면 ‘엄지척’을 해주십니다. 

 

이영애_ 수소연료전지발전소 건립에 애 많이 쓰셨는데요, 구민들에게 어떤 혜택이 돌아가나요?
허인환_ 처음 일부 주민들이 수소연료전지발전소를 수소폭탄으로 오해해 가짜뉴스가 퍼졌는데요,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만들어질 때 악취와 소음, 폭발의 가능성, 전자파 발생 부분에 대해 팩트를 말씀드렸고, 주변에 운행하는 발전소를 찾아가 견학도 했습니다. (QR) 올 상반기에 수소연료전지발전소가 건립되면 이로 인해 발생되는 55억 원 정도의 지원금은 주민들을 위해 사용될 겁니다. 현재 지원금 민관협의회를 통해 사업을 발굴 중이고요. (QR) 

 

이영애_ 어르신들을 위해 ‘품위유지비’를 지원하는데, 허인환표 복지 정책에는 어떤 내용이 담겨 있나요?
허인환_ 인천 최초로 동구에 거주하는 7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이발하고 목욕할 수 있도록 품위유지비를 1인당 연간 12만 원을 전용 상품권으로 지원해드리고 있습니다. 
골목상권도 살리면서 어르신들이 기본적인 품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선순환 구조를 만들었습니다. (QR) 

 

 

이영애_ 어르신들에게는 큰돈이죠. 
허인환_ 미용실과 이발소에서도 매우 좋아하시고, 어르신들도 흡족해하시니까 한 번에 세 마리 토끼를 잡는 사업이라고 볼 수 있죠. 

 

이영애_ 그럼에도 주민들의 요구 사항이 있지요? 
허인환_ 자녀들이 유치원부터 고등학교, 대학교까지 동구에서 크고 있기 때문에 주민들과 생각이 같아요. 처음에 말씀드린 것처럼 ‘교육’과 ‘주거’입니다. (QR) 
교육은 앞에서 말씀드렸고, 주거 부분에선 뉴스테이 연계 정비사업으로 내년에 2,600세대가 입주합니다. 올해 6월에는 1,000세대가 입주하고, 그다음에는 관리처분인가가 얼마 전에 나와 4,000세대가 들어오게 돼 있고요. 

 

이영애_ 얼른 계산해도 1만 세대는 되겠는데요?
허인환_ 여기에 2030 역전 프로젝트와 일진전기 자리에 융·복합 시설도 들어오고, 행복주택도 들어섭니다. 
2024~2025년 정도 되면 인구수가 지금의 2배인 10만~12만가량 될 것으로 봅니다. 
동구 관내 기업체 근로종사자의 월 평균 급여가 455만 원으로 전국 3위를 기록하고 있어요. 일자리의 질도 중요한데, 현대제철 본사와 두산 인프라코어 본사 등 500인 이상 기업체가 4개 있고, 산업용품유통센터에 4,800개 넘는 기업체가 입주해 있어요. 주거는 물론 일자리의 양과 질 모두 챙겨 교육 환경 개선과 경쟁력 있는 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이영애_ 동구의 변화를 기대하겠습니다. 정부나 국회, 인천시 등에 건의할 내용이 있으면 말씀해주세요.
허인환_ 최근 학교 이전 문제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협의하고 소통하면서 결정하는 논의 구조가 필요합니다. (QR) 중앙정부나 시정부는 기초지방정부와 더 많이 논의하면서 정책 방향을 결정하면 좋겠다는 바람입니다. 소~통~합~시~다.(웃음) 

 

 

이영애_ 그동안 만나지 못했던, 청장님을 뵈면 참 좋아할 만한 분들에게 못다 한 말씀으로 마무리하겠습니다. 
허인환_ 코로나19로 많은 분을 만나지 못해 아쉽고 소통에 한계가 있어요. 제가 지치지 않도록 많이 격려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열려 있는 구청장실에 방문하셔도 좋고, 전화주시면 친절히 응대해 구민 여러분과 소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구민 여러분, 코로나19로 힘들지만 조만간 잘 극복하리라고 믿습니다. 올해 11월 마스크 벗고 구민 여러분과 만날 그날이 하루속히 오기를 기대하며 늘 건강과 행복하기를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이영애_ 약속 하나 하시지요? 11월에 마스크를 모두 벗으면 한번 뭉치자고도 말씀해주세요. 
허인환_ 마스크 벗는 날이 오면 북광장에 막걸리 축제와 화도진 달빛축제, 낭만시장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함께 막걸리를 마시며 축제를 즐길 수 있는 날이 빨리 오기를 기대하겠습니다. 인천 북광장에서 뵙겠습니다. 구민 여러분 사랑합니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미국 경제학자, 향후 금값 30% 상승 예상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데이빗 로젠버그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eral Reserve Board)의 금리인하를 신호로 올해 금값이 온스당 3,000달러 (한화 약 4백만원)까지 상승하여 현재보다 거의 30% 오를 것이라고 4.4.일 로젠버그 보고서를 통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금값의 상승을 ‘특히 인상적’이라고 표현했는데, 그 이유는 금이 모든 주요 통화를 능가했을 뿐만 아니라 종종 황색 금속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전형적인 마르코 장애물을 모두 통과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베스트 닷컴(Investing.com)에 의하면 금 가격은 연초 약 13% 상승해 4월 현재 온스당 2,353달러(한화 3백14만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적고 있다. 또,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금 가격을 새로운 기록으로 끌어 올린 주요 요인은 최근 몇 년간 꾸준했던 공급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중앙 은행이 준비 자산을 귀금속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수요와 관련이 있었다고 보았다. 중국 위안화가 세계 제2의 기축 통화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일본, 러시아, 터키, 폴란드 등 많은 국가들이 미국 달러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우려하면서 안보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