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2025년까지 무공해택시인 전기와 수소택시를 누적 10만대를 보급하기 위해 서울시, 개인택시연합회, 법인택시연합회, 현대자동차, 기아 SK에너지와 서울 양재동에 위치한 더케이호텔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지자체, 택시업계, 제조사, 충전사업자가 한자리에 모여 무공해택시 보급확대를 통해 미세먼지와 온실가스 저감은 물론 수송부문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것이다.

정부와 지자체는 무공해택시 보급 확대를 위해 전기택시에 구매보조금을 일반승용차보다 추가 지원하고 택시운행 의무휴업제도에 제외시키며, 차령 연장 등 정책적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현재 무공해택시는 전기택시 3천여대 정도로, 수소택시의 경우 서울시에서 2019년부터 20대로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간 택시에 적합한 무공해 차종이 부족하고 충전이 불편하는 등 한계가 있었지만 전기택시의 경우 소음과 진동이 매우 낮고 승차감이 뛰어나다. 장시간 운전할 경우 피로도도 낮다.

특히 올해부터 내부공간이 충분한 중형 전기택시가 새로 출시되어 무공해택시 전환 수요가 본격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수소택시도 출시되어 정부는 무공해택시의 집중 보급에 착수할 계획이다. 2021년 6월 전국 등록기준으로 25만여대에 이르는 택시 중 2022년 누적 2만대, 2025년 누적 10만대 보급을 목표로 세웠다.
환경부는 서울시, 택시업계, 무공해차제작사, 충전사업자와 보급목표 달성을 위해 역량을 집중한다. 먼저 환경부와 서울시는 구매보조금을 지급하고 충전기반시설을 확충하는 등 무공해택시의 보급확대를 위해 노력한다. 특히 택시업계 및 충전사업자와 적극 협력해 차고지, 차량교대지, 기사식당, 택시협회 지역사무실 등 택시운전자들이 자주 찾는 곳에 충전기를 설치해 충전여건을 개선한다.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국민이 생활 속에서 쉽고 편하게 무공해택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무공해택시 보급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것”이라며, 대기개선 효과가 탁월한 택시의 무공해 전환이 가속화되도록 관련 업계와 적극 힘을 모으겠다“고 말했다.
무공해택시(전기택시) 예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