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뉴스

싱가포르, 21~35세 미혼 여성 대상 내년부터 난자 냉동 합법화

싱가포르 정부가 내년부터 난자 냉동 보관 시술을 합법화하겠다고 최근 발표했다.

싱가포르 정부는 수년간의 숙고와 논의 끝에 별다른 의학적 사유가 없더라도 미혼 여성의 난자 냉동을 2023년부터 합법화하기로 결정했다. 

 


난자 냉동은 21~35세 사이 미혼 여성에게만 허용된다. 냉동 보관한 난자를 사용하는 것은 합법적인 혼인을 한 여성에게만 허용된다. 결혼하지 않고 아이만을 원하는 미혼 여성이나 동성 연인은 난자 냉동이 금지된다. 싱가포르에서 동성혼은 불법이다.


정부의 결정을 환영하는 이들도 많지만, 조건적인 합법화에 대한 불만도 많다. 마땅한 배우자를 찾지 못했으나 아이만을 갖고 싶어 하는 여성이 많은데 이들은 결혼을 하지 않는 한 난자 냉동 시술을 할 수 없다. 


현재 싱가포르에서 난자 냉동은 극히 일부 경우를 제외하면 불법이기 때문에 많은 싱가포르 여성들이 이웃 나라인 태국이나 말레이시아 등으로 날아가 원정 난자 냉동 보관 시술을 받는다. 


전 세계적으로 난자 냉동 건수는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난자 냉동 보관 시술이란 여성의 난소에서 채취한 난자를 얼려 저장한 후 필요 시 해동하는 과정이다. 정자와 함께 냉동하는 경우도 있다. 필요 시 정자와 난자를 수정시켜 배아를 형성해 임신할 수 있다는 희망을 품기 때문이다. 미국 보조생식술학회(SART)의 자료에 따르면 2009년 미국에서 난자를 동결한 여성은 475명에 불과했다. 그러다 2018년에는 2,500% 이상 증가해 1만 3,275명으로 늘어났다.

 

싱가포르에서도 난자 냉동을 찾는 여성들이 늘어났다. 말레이시아 수도 쿠알라룸푸르의 한 클리닉은 지난해 “점점 더 많은 싱가포르 여성들이 난자 냉동을 위해 찾아 온다”라고 밝혔다.


21~35세 사이 미혼 여성에게만 허용된다
싱가포르는 전 세계에서 출산율이 가장 낮은 국가 중 하나다. 이에 따라 난자 냉동 합법화를 통해 출산율을 높일 수 있을 거라고 환영하는 목소리도 있다. 실제로 지난 2020년 전 세계 평균 출산율은 여성 1명당 2.4명이었던 반면, 싱가포르는 1.1명으로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싱가포르의 여성 인권 단체 ‘어웨어’의 샤일리 힝고라니 대표는 합법화에 대해 “시의적절하다”라면서도 “실망스러운” 조건도 몇 가지 있다고 덧붙였다.

 

이번 합법화 정책의 또 다른 문제는 35세 이하 여성의 난자 냉동만 허용한다는 점이다.
이는 영국의 인간생식배아관리국(HFEA)이 정한 가이드 라인에 따른 것으로, 나이가 들수록 임신 가능성을 좌우하는 난자의 질이 떨어지기에, 35세 이전을 난자 냉동의 최적기로 본다.


그러나 조사에 따르면 영국에서는 38세 여성들이 난자 냉동 시술을 가장 많이 찾았으며, 40대 여성 또한 그 숫자가 적지 않았다.


사회가족개발부는 이러한 나이 제한에 대해 “35세 이후에 는 난자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는, 국제적으로 공인된 과학적 증거 및 전문가들의 의견에 근거한 것” 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경우에 따라 이의 제기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사회가족개발부는 “나이 제한을 재검토할 수도 있다”라면서 가능성을 내비쳤다. 그러나 “35세 이상 여성에게서 채취한 난자의 임신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의학적 진보가 이뤄진다면”이라는 조건을 달았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미국 경제학자, 향후 금값 30% 상승 예상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 데이빗 로젠버그는 미국 연방준비위원회(Federal Reserve Board)의 금리인하를 신호로 올해 금값이 온스당 3,000달러 (한화 약 4백만원)까지 상승하여 현재보다 거의 30% 오를 것이라고 4.4.일 로젠버그 보고서를 통해 전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최근 금값의 상승을 ‘특히 인상적’이라고 표현했는데, 그 이유는 금이 모든 주요 통화를 능가했을 뿐만 아니라 종종 황색 금속의 가치를 하락시키는 전형적인 마르코 장애물을 모두 통과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인베스트 닷컴(Investing.com)에 의하면 금 가격은 연초 약 13% 상승해 4월 현재 온스당 2,353달러(한화 3백14만원)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적고 있다. 또, 비즈니스 인사이더(Business Insider)에 의하면 금 가격을 새로운 기록으로 끌어 올린 주요 요인은 최근 몇 년간 꾸준했던 공급과 관련된 것이 아니라 중앙 은행이 준비 자산을 귀금속으로 방향을 바꾸면서 수요와 관련이 있었다고 보았다. 중국 위안화가 세계 제2의 기축 통화로서의 지위를 상실하고 일본, 러시아, 터키, 폴란드 등 많은 국가들이 미국 달러에 대한 과도한 의존을 우려하면서 안보를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