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뉴스

K-팝이 미치는 경제적 가치와 긍정적 파급효과

20년 전 누군가가 5,000㎞ 떨어진 나라에서 그 나라의 언어로 된 노래, TV 프로그램, 영화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소중히 여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면 아마 코웃음을 쳤을 것이다. 


그렇지만 현재 K-팝, 한국의 대중문화, 특히 한류 음악의 부상은 음악 세계에서 찾아 보기 드문 현상이 가능하다는 것을 우리에게 보여주었다. 


전 세계적으로 음반 산업을 대표하는 단체에 따르면, 2020년에 급성장하는 음악 시장은 ‘한국’이라고 밝혔다. 한류의 영향은 대한민국 경제에 엄청난 파급 효과를 일으킨다. 예를 들어, 7인조 K-팝 그룹 BTS(방탄소년단)는 예술을 통해 한국 경제가 49억 달러 이상의 가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한류는 한국에서 가장 큰 문화 수출이자 글로벌 문화의 중요한 동인이 됐다. 넷플릭스상의 수많은 K-드라마를 통해 한국의 스킨케어 요법의 인기가 높아지고 한국 아이돌뿐만 아니라 래퍼와 개그맨 등 연예인들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게 됐다. 

 

K-팝 인기에 관해 전 세계적으로 2021년에 수행된 설문 조사에 따르면 대다수가 K-팝이 팬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사실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더 인기 있고 널리 알려져 있다고 했다. 이러한 인기 덕분에 인도, 호주, 스페인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독특하고 시선을 사로잡는 K-팝 댄스 루틴을 배우려는 열망으로 이어졌다.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이 어느 정도 통제되고 있기 때문에 콘서트, 시상식, 영화제, 경기와 같은 행사를 오프라인에서 다시 개최하고 있다. KCON이 서울, 도쿄, 시카고, LA에서 열리는 오프라인 버전 콘서트로 돌아오자 팬들은 열광했다. 또한 마닐라, 자카르타, 시드니 등지에서 앙상블 콘서트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히 동남아 최대의 K-팝 음악 축제인 한류팝페스트(HallyuPopFest)의 개최 소식은 많은 한류 팬의 가슴을 뛰게 만들었다. 

 


2018년 싱가포르에서 시작된 한류팝페스트는 유명 한국 아티스트가 여럿 초청돼 팬들이 아이돌을 만날 수 있는 K-팝 콘서트이다. 영국 최초의 K-팝 페스티벌이기도 하며 올해 7월 첫 런던 투어를 발표했다. 그후 8월에는 엄청난 라인업으로 시드니 투어를 예고했다. 

 

한류팝페스트의 호주 투어는 뉴사우스웨일스(NSW) 정부와 협력하여 이루어지며 스튜어트 아이레스 관광부 장관은 언론 성명에서 “한국 음악과 문화는 지난 10년 동안 세계적인 현상이 됐으며, 세계 최고의 K-팝 아티스트들을 보고 그들과 만날 수 있는 기회는 웨스턴 시드니에 끌릴 수 천 명의 팬과 지역 경제에 상당한 활력을 줄 것이다”라고 기대감을 비쳤다. 


한 발표에 따르면 10대 청소년들이 BTS의 노래를 따라 부르는 것에 대한 부모들의 긍정도를 조사한 결과, 다른 미국 가수들의 노래를 따라 부르는 것보다 훨씬 더 높게 나왔다고 한다. 


그 이유는 한국 노래, 특히 BTS의 노래 가사에는 욕설이나 비방 등이 거의 포함돼 있지 않고 오히려 긍정적인, 밝은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우리나라의 밝은 문화와 생각을 다른 나라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끼칠 수 있고 퍼뜨릴 수 있다는 점이 자랑스럽고 보람되게 여겨져야 할 것이다. 

배너
배너

발행인의 글


태안군, ‘반려동물 숙박대전’ … 최대 5만원 할인

‘반려동물 친화관광도시’ 충남 태안군이 ‘2025 태안 방문의 해’를 맞아 반려동물 동반 숙박업소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특별한 행사를 마련한다. 군은 5월 23일부터 6월 30일까지 태안군 소재 반려동물 동반가능 숙소 및 캠핑시설을 이용하는 반려인에게 최대 5만 원의 숙박료를 할인해 주는 ‘반려동물 동반여행 숙박대전’ 이벤트를 진행키로 하고 5월 9일부터 할인 쿠폰 발급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반려동물 동반 가능 숙박업소 및 캠핑시설이 총 200여 곳에 달하는 태안군만의 강점을 부각시키고 ‘반려동물 동반 여행지’ 태안의 이미지를 널리 알리고자 추진된다. 특히, 올해 ‘태안 방문의 해’를 맞아 태안의 매력을 알리기 위해 펜션 및 풀빌라 등 일반 숙박업소 뿐만 아니라 캠핑 및 글램핑 시설도 할인 대상에 포함시켜 전국 반려인들의 높은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최대 할인 금액은 5만 원으로 7만 원 이상 숙박시설 이용 시 적용되며, 5만 원 이상 숙박시설을 이용할 경우 3만 원권 쿠폰이 지급된다. 아울러 캠핑장은 3만 원 이상 이용 시 2만 원권, 2만 원 이상 이용할 경우 1만 5천 원권 쿠폰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오는 6월 7일 안면읍 꽃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