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트렌드

독일 하노버시, 시민이 제안한 미니주택 단지 등

 

Photo by www.governmentnews.com.au

 

독일에서는 시민이 제안한 미니 주택단지를 구축하고 미국에서는 술 광고에 대대적인 제한이 가해진다. 호주에는 하늘농장이 설치될 예정이다. 

 

독일 하노버시, 시민이 제안한 미니주택 단지
독일 하노버시가 최근 초소형주택(Tiny House) 단지인 에코빌리지(Urban Ecovillage) 계획안을 발표했다. 2025년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인 에코빌리지는 시민공동체가 직접 주도하는 공공활동을 바탕으로 계획·개발하는 친환경 주거단지이다. 이 단지는 하노버시 부르크(Burg) 지구의 110,000㎡ 영역에 조성되며 거주민은 1,000명 규모이다. 미니주택은 주로 목재로 구축되고, 미니멀라이프에 맞는 소규모의 내부 공간을 갖추었으며, 필요에 따라 차량 이동이 가능한 신개념 주거 형태이다. 도심과 비교적 가까운 위치에서 자연 녹지와 함께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삶을 강조했다. 

 

호주 시드니 24시간 도시 비전
시민들의 요구에 따라 시드니에서는 이달부터 상점들이 새벽까지 영업을 할 수 있게 된다. 클로버 무어 시장에 따르면 “두 달간 시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85%가 지지했다”며 시드니가 세계에서 가장 멋진 24시간 도시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달링 하버(Darling Harbour)부터 하이드파크(Hyde Park)까지는 24시간 도시의 중심으로 변모하고 글레브(Glebe), 서리 힐스(Surry Hills) 및 레드펀(Redfern) 등 주요 거리의 상점은 새벽 2시까지 영업할 수 있다. 심야영업이 허용되는 상점에서 라이브 공연이나 창의적 이벤트를 열 수 있으며 서점이나 미용실 같은 별도의 허가가 필요 없는 상점은 24시간 운영이 가능하다. 이번 조치가 시의회를 통과하면 이달부터 적용된다.

 

Photo by www.tagdernachbarn.de

 

미국 뉴욕시, 시 소유 건물·시설에 술 광고 금지
뉴욕시가 시 소유 건물이나 시설에 술 광고를 금지했다. 빌 드 블라시오 뉴욕시장이 최근 버스정류장과 뉴스 가판대, 공중전화 부스, 링크NYC 키오스크 등을 비롯해 모든 시 소유 건물이나 시설물에 신규 술 광고를 하지 못하도록 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다만 이미 설치된 광고물은 계약 기간 동안 행정명령에 저촉되지 않고 계속해서 광고를 할 수 있다. 술을 팔 수 있는 식당이나 운동경기장 등도 예외로 인정된다. 지난해 뉴욕시가 술 광고로 거둬들인 수입은 270만 달러(32억 2,161만 3,000원)에 달했다. 

 

독일 ‘이웃의 날’ 기념축제 전국 1천여 곳 동시 개최
2019년 5월24일 ‘이웃의 날(Tag der Nachbarn)’을 맞아 독일 전역 1천여 곳 이상의 지역에서 이웃축제가 개최됐다. 지역주민이 직접 축제를 기획한 다음 홈페이지에 등록하면 주관 단체에서 축제에 필요한 물품과 가이드 등을 지원하여 많은 시민이 참여한다. 


매년 5월 말에 열리는 ‘이웃의 날’ 축제는 독일의 경우 2018년 부터 시작했지만, 프랑스와 영국 등은 예전부터 시행 중이며 프랑스에서는 해마다 약 900만 명이 참여한다. 나이·출신·종교에 상관없이 함께하는 축제를 지향해 이웃이 서로를 알아가고, 지역 커뮤니티에 참여·유지하게 하며, 앞으로 지역사회를 위해 해야 할 일을 알아가도록 하는 것이 축제의 목표이다. 사회적 기업 ‘굿후드(Good Hood GmbH)’의 산하 재단이 주최하고, 다양한 지자체·기업 등이 협력한다. 베를린 사회적 기업인 ‘굿후드’의 자회사인 ‘네베난.데에 (nebenan.de)’ 재단에서 주최했다.


축제에 사람을 초대하는 일의 어려움을 줄이기 위해 ‘같이하기(Mitmach) 상자’를 제작·배포하는데 이웃 초대용 엽서, 포스터·전단지, 축제용 물품(축제용 보드게임, 색칠공부 세트, 장식물 등), 축제에 사용할 음식·음료수를 살 수 있는 슈퍼마켓 쿠폰 등이 포함된다. 직접 초인종을 눌러 이웃을 대면하지 않아도 초대용 엽서를 이웃의 우편함에 넣거나 포스터를 붙이는 방식으로 축제에 초대할 수 있다. 홈페이지에 자기 지역의 이웃축제를 등록하면 주최 측이 ‘같이하기 상자’를 무료로 배포한다. 초대장, 게임판, 소책자(축제 팁 수록) 등은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내려받을 수 있으며, 영어·프랑스어·
터키어·아랍어·폴란드어 등 다양한 언어를 지원한다. 


행사에는 보드게임을 진행하며 이웃과 소통하는 ‘이웃축제 게임’이 있다. 주최 측에서 제공하는 보드게임으로, 참여자들이 게임 속 질문에 답을 하며 어색함을 깨고 서로를 알아갈 수 있도록 제작한다. 

 

호주 멜버른 하늘농장(Skyfarm) 설치 
하늘농장(Skyfarm)은 규모가 2,000㎡로 4억 5,000만 호주달러(3,704억 원)를 투입해 야라강을 내려다보는 멜버른의 도크랜드에서 추진된다. 이곳에는 보육시설, 벌집, 생태교육센터, 상점, 카페 및 라이브 음악 공간 등이 함께 조성된다. 시정부는 농장에서 재배되는 5톤의 농작물을 카페나 사회복지기관 등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 프로젝트는 이르면 내년 말까지 완료될 예정이며, 도시농업 전문기업인 ‘Biofilta’와 비영리기관 ‘Odonata’ 및 ‘Sustainable Landscape Company’의 협업으로 추진된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