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화폐 온통대전 올해 발행액 1조 원 돌파

우리나라 5대 도시인 인구 152만 명의 대전광역시 지역화폐 카드 90만 장 발급, 일 평균 50억 원 사용

대전광역시의 지역화폐인 「온통대전」이 올해 7월 말 기준으로 1조 원을 돌파한 1조 324억 원이 발행됐다. 「온통대전 앱」 가입자 누적 수 또한 대전지역 경제활동인구 78만 명의 83%인 65만 명에 이른다. 대전시에 따르면, 「온통대전 앱」 가입자는 하루 평균 800여 명이 신규로 가입해 누적 가입자 수가 65만 명에 이르고, 발행한 카드는 총 90만 장에 달했다. 지난해 출시된 「온통대전」은 구매한도 100만 원과 최대 15% 캐시백 확대로 시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올들어 연초부터 발행액이 계획보다 50%를 초과했다. 특히 5월 온통세일 기간 약 2주에만 2,000억 원이 발행되는 등 폭발적인 증가세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온통대전」의 총 누적발행액은 2조 원을 육박하며 만 14세 이상 대전시민 10명 중 7명이 「온통대전」을 가지고 있어 명실상부한 대전시 민생경제 브랜드로서 자리매김했다. 대전시는 올해 당초 1조 3,000억 원을 발행할 계획이었으나, 현 발행추세를 감안하면 연내 약 2조 원 발행도 가능할 것으로 예상돼 추가발행 수요에 필요한 국비와 시비 확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또한 비대면 소비변화에 맞춰 온통대전몰, 배달플랫폼을 활성화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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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달스마트시티 본격 개발, 첨단 복합문화공간 탄생" [최대호 안양시장]

대춧빛 얼굴에 늘 웃음이 걸려 있고 좌중을 휘어잡는 호탕한 바리톤 목소리는 우물 속 깊은 메아리처럼 길게 여운을 던진다. 최대호 안양시장의 시민 사랑은 ‘안전’에서 드러나고 ‘민생’에서 빛을 발한다. 작년 11월말 농산물도매시장이 폭설에 붕괴될 당시 시민 사상자 ‘제로’는 최 시장의 ‘신의 한 수’에서 나왔다. 재빠른 선제 대응은 ‘안전’의 교과서로 이젠 모든 지자체 단체장들에겐 규범이 됐다. ‘민생’은 도처에서 최 시장을 부르고 있다. 쌍둥이 낳은 집도 찾아가 격려해야 하고 도시개발사업은 매일 현장 출근하다시피 하고 장애인 시설도 찾아 애들을 안아주기도 한다. ‘안전’에 관한 한 그는 축구의 풀백이다. 어떤 실수도 허용하지 않으려 온몸을 던진다. ‘민생’에는 최전방 스트라이커다. 규제의 장벽과 민원의 태클을 뚫고 기어이 골을 넣는다. 그래서 그의 공약은 이렇게 ‘발’로 해결한다. 최 시장이 축구광이라는 건 시 청사에 나부끼는 깃발을 보면 안다. 태극기 옆에 안양시기(市旗)와 나란히 펄럭이는 시민구단 FC안양 깃발을 보라. 이런 시장을 ‘레전드’라 부른다. 장소 안양시장 접견실 대담 이영애 발행인 정리 엄정권 대기자 사진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