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트렌드

콜롬비아 대중교통 시스템 사회통합의 촉매

 

 

콜롬비아의 케이블카, 에스컬레이터, 트램 등 혁신적 대중교통 시스템은 사회통합을 이루는 데 큰 역할을 했다.

 

보고타의 케이블카 트란스미카블레 
콜롬비아의 혁신적인 대중교통 시스템은 마약, 폭력, 계층갈등으로 얼룩졌던 콜롬비아 사회의 통합을 이루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케이블카, 에스컬레이터, 트램 등 콜롬비아 도시 보고타와 메데인이 구축한 대중교통 시스템은 단순한 이동 수단이 아니라 도시의 여러 계층을 하나로 묶는 사회통합의 수단이 되었다.
  
콜롬비아의 대중교통 시스템은 중남미를 순방 중인 박원순시장이 직접 탑승한 후 서울시가 구릉지 교통수단으로 도입을 검토하는 것이 알려지며 주목받았다. 보고타시의 남쪽에 위치한 해발 3,094m 고산 지역 시우다드볼리바르(Ciudad Bolivar)의 케이블카 ‘트란스미카블레(TransMiCable)’는 구릉지 교통수단으로, 모두 163개 케이블카(정원 10명)가 총 길이 3.34㎞ 노선의 4개 정거장을 경유하며, 시속 20㎞로 이동한다. 케이블카 안에는 자전거와 휠체어를 싣는 접의식 의자와 와이파이, 보안용 카메라가 설치돼 있다.

 

구청, 도서관, 공원같이 주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시설 주변에 정거장이 배치돼 있다. 과거에는 마을에서 간선버스 정류장까지 마을버스로 60분을 가야 할 정도로 교통이 열악했지만 지난해 12월 트란스미카블레가 개통되며 이동시간이15분으로 대폭 단축됐다. 시우다드볼리바르 지역은 1960년대부터 이어진 내전의 난민들이 모여 사는 보고타시 최빈민가로, 약 70만 명의 주민들이 살고 있다.


보고타시는 저소득층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핵심 대중교통 수단인 간선버스와 무료 환승이 가능하게 했다. 요금도 보고타의 대표적 관광지인 몬세라트(Montserrat) 언덕에서 운영 중인 케이블카의 10% 이하로 책정했다.

 

코무나 13 초대형 에스컬레이터 각국 도시 벤치마킹
콜롬비아의 제2 도시 메데인시의 산동네 코무나 13은 한때 세계에서 가장 위험한 지역으로 꼽힐 정도로 마약 거래자와 무장단체들 간의 폭력, 빈곤으로 얼룩진 마을이었다. 이곳에는 초고급 호텔에서나 볼 수 있는 에스컬레이터가 산 정상까지 운행한다.


현재 메데인시는 중남미에서 가장 빠르게 경제가 성장하는 도시 중 하나로 변모했다. 변화를 일으킨 요인 중 하나가 독창적인 도시 계획과 교통 시스템에 있다. 과거 코무나 13 지역 주민 1만 2,000명은 생계를 위해 지친 몸을 이끌고 산동네에 오르내려야 했다. 이것을 해결한 것이 태양광 발전으로 움직이는 384m의 초대형 에스컬레이터였다. 6개 부분으로 나뉘어 오렌지색 지붕을 덮은 이 에스컬레이터가 완공되고 난 후 산꼭대기까지 가는 데 6분밖에 걸리지않는다.


에스컬레이터는 2011년 착공됐는데 독창적 도시계획 모델로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된 후 마을을 쥐락펴락하던 갱들이 사라지고 지역 주민들이 마을의 주인이 되었다. 폭력은 사라졌으며 지역 경제가 살아났다. 대중교통수단은 주민들 간의 유대감을 증진시키고 지역사회에 대한 자긍심을 높였다. 혁신적 교통수단은 관광객을 끌어모으고 주민의 소득 향상으로 이어졌다.
 
메데인에는 에스컬레이터 이외에 케이블카가 2004년 설치돼 메데인의 미개발된 교외지역과 도심을 연결했다. 메데인의 케이블카 시스템인 메트로케이블은 곤돌라를 최초로 대중교통 수단으로 도입한 케이스다. 이는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베네수엘라 카라카스, 터키 앙카라, 볼리비아 라파스가 벤치마킹했다. 메데인시에는 3개의 케이블카 라인이 운영 중이며 하루에 2만 명이 이용한다. 메데인시는 2015년부터 트램이 운행을 시작했다. 총 길이 4.3㎞에 트램은 시속 30㎞로 세계에서 가장 빠른 트램이다.

배너

발행인의 글


무주군 치매안심마을 4곳 지정

무주군이 설천면 남청마을, 무풍면 하덕마을, 적상면 여원마을, 부남면 대티마을이 2024년 치매안심마을로 선정됐다고 15일 밝혔다. 치매안심마을은 치매에 관한 인식을 개선하고 치매 환자와 그 가족들이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는 치매 친화적 안심 공동체 실현이란 취지로 지정·운영 중이다. 먼저 15일에는 설천면 남청마을과 무풍면 하덕마을에서, 16일에는 적상면 여원마을과 부남면 대티마을에서 현판 제막식이 진행된다. 15일에 열린 현판 제막식에서 황인홍 무주군수는 "우리나라 치매 인구가 100만 명에 이르는 상황에서 치매는 공동의 문제가 됐다"라며 "치매안심마을은 온 마을이 울타리가 되고 주민 모두가 보호자가 되어 서로를 인정하고 보듬으며 치매를 이겨나가자는 취지에서 운영하는 만큼 마을에 지원되는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 검진들을 통해 몸과 마음 건강을 잘 살펴보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무주군은 2019년 최초로 치매안심마을을 지정한 이래 해마다 4개 마을을 새로 지정하고 있다. 올해로 2·3년차가 8곳, 운영 종료된 9곳 등 총 21곳이 있다. 치매안심마을로 지정되면 3년차까지 해당 마을 경로당 이용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인지선별검사와 주관적 기억력 감퇴 평가,

영국, 15세 청소년부터 ‘영구히 금연’ 제도화

영국 하원이 현재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담배를 피울수 없도록 하는 초강력 금연법을 의결했다고 4.16일 영국의 가디언지를 비롯한 영,미의 주요언론이 일제히 보도했다. 영국 언론에 따르면 영국 하원은 보수당 내부의 거센 반대에도 불구하고 젊은 층의 흡연을 막기 위한 획기적인 흡연금지 법안을 통과시켰다 지난해 리시 수낙(Rishi Sunak) 총리가 발표한 금연법안의 핵심 내용은 2009년 1월 1일 이후에 태어난 사람(나이15세)에게 담배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불법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 법안이 통과되면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금연 조치가 영국에 시행되는 것인데 정부 당국은 이것이 영국의 “첫 번째 금연 세대”를 만들어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 “담배 및 베이프 법안(Tobacco and Vapes Bill)”이 올해 6월 최종 의결되면 15세 이하의 청소년에게 합법적으로 담배를 판매할 수 없다. 일단 시행되면 영국 사람들이 담배를 살 수 있는 법적 판매 연령을 매년 1년씩 높여 결국 전체 영국인의 흡연이 금지된다. 이 법안에는 값싼 일회용 베이프 판매를 금지하고 청소년들이 니코틴에 중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청소년 베이핑 단속 조치도 포함되어 있다. 현재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