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금호2동] 웃음가득 함께 만드는 따뜻한 마을

 

금호2동.jpg

 

 제17회 전국 주민자치박람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광주광역시 금호2동의 주민자치이야기를 소개한다. 

 

지난해 3월 광주다운 주민자치회 시범동 선정

금호2동은 세대수 1만 233세대, 인구 3만 367명으로 광주 서구에서 세 번째로 큰 동이다. 2003년 2월17일 개청되었으며,2005년 9월 주민자치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하다 2017년 3월에 광주다운 주민자치회 시범동으로 선정되어 올해 주민자치회 2년차를 맞이했다.

 

금호2동은 1990년대 후반기에 개발된 신흥지구로, 아파트가총15개 단지이며, 전 세대의 87%를 차지하고 있다. 50대 미만이 전체인구의 90%를 차지하는 비교적 젊은 동에 해당하며, 경제활동에 따른 생활수준과 의식 수준이 높아 환경·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다. 주변에 서구문화센터, 국악전수관,시청자미디어센터 등의 문화시설과 중앙공원, 풍암호수, 월드컵경기장, 국민체육센터 등 지역자원이 풍부하여 교육 및 문화발전의 잠재성을 갖추고 있다. 

 

짧은 기간이지만 눈부신 성과를 거두다

주민자치회가 2017년 3월에 출범해 현재 2년 째 활동 중이다. 주민자치회 인적자원을 구성할 때 기존의 지역유지 중심의 구성이 아닌 마을 인적자원 조사 및 주민추천을 통해 주민자치위원을 모집하여 구성하였다. 또한 다양한 계층이 참여하는 마을비전계획단을 구성해 마을 주민들의 개성이 발휘되고 전문가와 행정이 함께 참여해 금호2동만의 마을비전계획을 수립했다. 또한 주민투표를 통해 마을총회에서 마을비전을 선포했다. 주민자치회 2년 차라는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주민자치회 위원 및 주민들이 책임감과 열정으로 똘똘뭉쳐 열심히 활동하고 있으며 그 결과 전국 주민자치박람회에서 주민자치분야 우수사례로 선정될 만큼 괄목할 만한 성과를 내고 있다.

 

 

금호2동 3.jpg

 

 

주민이 함께한 마을 축제와 마재마을신문 발행

6회째 마을 축제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마을의 축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으며, 5회 때부터는 마을총회와 연계하여 마을의 의제를 선정하고 마을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사와 의견 등을 들을 수 있는 소통의 장으로서의 역할도 수행하게 되었다.

 

마재마을신문도 신문·방송국에 근무하는 전문종사자 주민에게 자문과 협조를 구해 신문 기자단을 구성하였다. 이후 전문가들의 교육과 재능기부로 전문성을 길렀고 매주 1회 이상 기자단교육과 회의를 진행하며 분기 1회씩 마을신문을 발간한다.

 

마을신문은 마을신문 밴드를 통하여 온라인신문과 오프라인 신문발행을 통해 주민들에게 금호2동의 다양한 소식을 알려주고 있으며, 자신이 알고 있는 친구·가족·주민들의 숨은 소식과 얼굴을 마주 할 수 있는 신문으로 인기가 많다. 삭막한 아파트 생활에 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고, 공론의 장 형성및 마을의제를 발굴함으로써 마을공동체의 변화를 주도하며마을의 역사·문화·환경을 기록하는 기록 공간으로 마을문화를 형성하고 전파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허후심 동장은 “‘모두 한마음이 되어 웃음가득 함께 만드는따뜻한 마을’ 비전을 이뤄나가는데,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진정한 자치센터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 문의 사항은 광주광역시 서구 금호2동주민센터(062-350-4520)

배너
배너

발행인의 글


원주시, 가정의 달 맞이 원주몰 30% 할인 행사

원주시는 가정의 달을 맞아 공식 인터넷 쇼핑몰인 ‘원주몰(원주몰.com)’에서 5월 31일(토)까지 관내 200여 기업이 참여하는 기획전을 실시한다. 시는 기획전 기간 원주몰에 입점한 전체 상품을 대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할인쿠폰을 지급할 예정이다. 5월 한 달간 매주 화요일(6일·13일·20일·27일) 오전 10시에 30% 할인쿠폰(최대 3만 원 할인)을 선착순으로 발급한다. 쿠폰은 원주몰 회원이라면 누구나 발급받을 수 있으며, 1만 원 이상 구매 시 사용할 수 있다. 발급일로부터 2일간 유효하다. 이에 더해 5월 9일과 10일 단계동 AK백화점 열린광장에서 원주몰 연계 특판전을 실시, 오프라인으로도 시민들을 찾아갈 계획이다. 엄병국 기업지원일자리과장은 “소중한 사람들에게 마음을 전하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기획전을 준비했다.”라며, “감사선물을 준비하고 있는 소비자들이 이번 행사를 통해 많은 혜택을 얻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문의 기업지원일자리과 기업육성팀(033-737-2982) [지방정부티비유=티비유 기자]

OECD 고용률 및 노동력 참여율, 사상 최고 수준 기록

글로벌 노동시장 동향 안정 속에서 주요 국가별 차이 뚜렷 OECD가 2024년 1월 발표한 ‘Labour Market Situation’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의 평균 고용률은 70.3%, 노동력 참여율(LFP)은 74%로 나타났다. 이는 각각 2005년과 2008년에 통계 집계가 시작된 이래 최고치를 기록한 것이다. 특히 프랑스, 독일, 일본, 터키를 포함한 38개 회원국 중 13개국이 해당 지표에서 최고 기록을 경신하거나 그에 근접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별 고용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4년 3분기 OECD 회원국 중 약 3분의 2가 평균 고용률인 70.3%를 초과했으며, 스위스, 네덜란드, 아이슬란드가 80% 이상의 고용률로 상위를 차지했다. 반면, 터키는 55.2%로 가장 낮은 고용률을 기록했으며, G7 국가 중에서는 이탈리아와 프랑스가 평균 이하의 고용률을 보이며 주목받았다. 분기별 고용률 변화를 살펴보면, 15개국의 고용률은 전분기와 유사한 수준을 유지했으나, 12개국에서 고용률이 감소했고, 11개국에서는 증가했다. 이 중 룩셈부르크와 칠레는 고용률 감소폭이 가장 컸으며, 코스타리카는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